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일 Jan 12. 2023

나의 아저씨들

2023 0111


#11


야밤에 축구를 하고 왔다.

커뮤니티 센터에서 주최(?) 하는 실내 축구 프로그램이 있어 운동도 할 겸 신청해 봤다.


막상 가보니 다들 배 나온 아저씨들..

캐나다 조기축구..(아니 야밤축구) 같은 느낌이었는데

평소에 운동 잘 안 하던 내가 뛰기에 딱 알맞은 수준이었다. 

그나마 나는 젊은 편에 속해서 그런지 아저씨들은 나를 공격수로 세웠고

덕분에 2골이나 넣는 쾌거를 이루었다. 

아저씨들과 한참 공을 차고 있자니 나도 어느새 아저씨가 다 된 느낌이었다 (나 애둘 아저씨..맞다).


정말 재미있게 본 드라마 ‘나의 아저씨’ 에도 조기 축구회에서 공을 차는 아저씨들이 나온다.

이 아저씨들은 오래전부터 ‘후계동’이라는 곳에 모여 살며 축구로, 술로 끈끈한 관계를 맺어온 형제들이다.

누가 다치기라도 하면, 어디서 맞아 멍든 자국이라도 보이면 밤낮 할 것 없이 우르르 몰려가 같이 화내며 따져준다.


이 아저씨들은 진짜 ‘친구들’이다. 


사역자가 되고 나서 잃은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 가장 큰 것이 ‘친구들’이다. 


오늘 사랑하는 동생 전도사가 ‘Pastors have no friends’라는 블로그 포스트를 보내왔다.

처음 고등부 전도사로 사역했던 시절이 생각났다.


사역을 마치면 1시쯤 되었는데 아이들과 간단히 점심을 먹고 교회로 돌아오면 

2시 반 청년부 예배가 시작될 즈음이 된다.


나는 곧장 집에 가도 될 터인데 괜히 예배당 뒤편이나 2층에 올라가 청년부 예배에 참석하거나

예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잘 아는 청년들과 담소를 나누거나 커피를 마시러 가곤 했다.


나는 그 시간만큼은 그냥 청년이 되고 싶었던 것 같다.

사역자란 타이틀을 벗고 그들과 친구가 되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전도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된 이후

같은 나이 또래 청년들은 더 이상 친구가 될 수 없었다.


돌아보면, 참 외로운 시간들이었다. 

주일이 다가오는 토요일 밤. 밀려오는 외로움과 사역에 대한 부담감에, 

해결해야 할 성도들 간의 갈등문제 때문에,

텅 빈 예배당에서 얼마나 많이 울며 기도했는지 모른다.


정말이지 사역자들에겐 진짜 ‘친구’가 필요하다.

사역자 친구들도 필요하고,

내가 사역자인지 모르는 교회 안 다니는 친구들도 필요하다.


오늘 축구를 통해 아저씨 친구들을 좀 사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성적 성격인 내가 먼저 친하게 다가간다는 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지만,

사역으로 쌓인 내공, 그러니까 학습된 외향적 성격으로 들이밀어 보겠다.


우선 키 작은 Tom이라는 중국 할아버지와 친해졌다. 

나의 본성을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 일이다.


언젠가 이 아저씨들과 회식이라도 하는 날을 기대한다.

이 아저씨들의 삶 이야기도 다 들어보고 싶다. 


아이유에게 이선균이라는 ‘나의 아저씨’가 있다면,

나에겐 야밤축구회의 ‘나의 아저씨들’ 이 있다.


#나의 아저씨 #야밤축구회 #친구 #외로움 #사역자 





매거진의 이전글 “형제의 질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