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Aug 19. 2022

행복은 운동이다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나길의 인생독본


삶은 운동이다

따라서 행복은 일정한 상태가 아니라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운동이다

톨스토이 인생독본


삶은 운동이라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운동이 삶이라는 것인가?

잠시 그런 생각이 들었으나

다음 문장을 읽어보니 아니었네요

그 운동이 아니라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힘쓰는 일이나 활동을 말하네요


정말 그런 것 같아요

행복하기 위해 애쓰고

행복한 사람은

행복 전도사가 되어. 이렇게 하면 행복해요.라고 강연하고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책으로 출간해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안내해요


2018년 효자 아들이(DNA가 다른 아들)

검무를 춰서 저에게 행복을 선물했다면

저는 [행복의 온도]를 출간했네요

제가 정한 제목은 [행복은 선택이다]였는데

당시 [언어의 온도]가 베스트셀러로 잘 팔리고 있어

그 흐름을 타고 싶었던 출판사에서

[행복의 온도]로 하겠다고 해서 첫 책 출간이고 기획출판이라 

출판사에서 하자는 대로 했는데 아쉬움이 있어요

지금도 '행복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삶은 운동이고

삶의 행복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운동이라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선택하는 능력

즉 분별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세상은 유혹의 바다이고

행복할 것 같은

사탕을 발라 놓은 유혹 앞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길인가 아닌가를 분별하는 능력이 없으면

'혹' 해서 받아먹었다가

'흑' 하고 눈물  흘리며 후회하는 일이 다반사니까요


궁극적으로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고

삶의 행복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운동이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지혜로운 분별에 달려있을 것 같아요


삶의 행복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지혜로운 분별과 선택에 달려 있다

나길의 인생독본








작가의 이전글 기쁨 선행? 만족 선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