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an 19. 2024

질문으로 시작하는 인생의 태도

질문 독서

인생의 태도를 지은 저자 웨인 다이어는

아버지의 부재로 고아원과 위탁가정을 전전하며 자랐지만

행복을 전하는 행복전도사가 되었어요

위탁가정의 위탁부모로 8년을 봉사하고

미니 고아원이라고 할 수 있는 즐거운 집그룹홈을 운영하는 저에게

웨인 다이어의 저서는 특별하게 다가왔어요

우리 아이들 중에도 웨인 다이어 같이 성장할 수는 없을까?

그는 인생의 태도에 달렸다고 말해요


[인생의 태도]를 읽으며 질문하고 또 질문해요


어떻게 하면 11살 소리에게 인생의 태도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고 생활에 적용하도록 알려줄 수 있을까?


소리는 즐거운 집의 막내로 들어와 모든 사람의 사랑을 독차지하며 성장했어요

그러다 보니 지금도 즐거운 집에 가면 동생들을 자기 맘대로 통제하려고 해요

원칙주의자이고

옳고 그름이 분명한 소리는

거기에서 벗어나는 동생들의 행동을 보고 참지 못해 

잘못을 지적하고 들은 척도 안 하고 자기 맘대로 하는 동생들에게 화를 내고

그래도 안되면 선생님에게 이야기해요

선생님은 별 반응 없이 그냥 놔두고 방으로 들어가라고 할 때가 있는데

그런 선생님의 태도 또한 이해하지 못해요

잘못했으면 호되게 야단을 쳐서 같은 잘못을 안 하도록 해야지

어떻게 그냥 놔두느냐는 거예요


어제도 

일곱 살 동생이 자기가 한 말을 따라 하며 웃어서 기분이 나빠 선생님께 얘기했는데

선생님은 듣기 싫으면 들어가라고 했다고 씩씩대며 하소연을 해요

그 아이는 지금 말을 따라 하면서 배우는 과정에 있고

4세 수준이라고 하니 기다려주어야 할 것 같다

선생님들은 즐거운 집 소속이니 

즐거운 집 아이들 편에서 얘기할 수밖에 없다고 했어요


얼마전부터 시작한 블로그에 그 감정을 나름 기록해 놓았어요

https://blog.naver.com/edensol/223326769671

소리는 엄마도 즐거운 집에 가면 자기편이 아니고 즐거운 집 아이들 편 같다고 왜 그러냐고 물었어요

즐거운 집에 갈 때는 소리의 엄마가 아닌

즐거운 집의 원장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해 주었어요

계속되는 질문에

왜 일을 하는지

그 일이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지 한참을 질문하고 답하며 이야기한 후에야

아~~~~ 그래서 엄마의 태도가 바뀌는 거네요 하고 이해는 했는데

이해가 훅훅 올라오는 감정을 다스려주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아직 어리니까요


소리는 이해가 안 되면 집요하게 질문하고 또 질문해요

답하고 설명해야 하는 저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에 

그러면 그런 줄 알면 되지 뭘 꼬치꼬치 묻냐고 하고 싶을 때가 많아요

몸이 피곤하거나 일이 많을 때는

그냥 다음에 질문해 줄래? 오늘은 너무 할 일이 많아

그럼 왜 할 일이 많은데요? 해요


그런 소리에게 인생의 태도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고

아직은 다 이해하지 못하지만

인생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 정도는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함께 읽었어요


저는 책을 읽고 

책에 대한 내용을 질문지를 만들어 정리해 보았어요

그중의 일부를 옮겨 보아요


3장


12. 노화든, 건강이든(내가 믿기에) 달렸다


13. 운은 타이밍이 아니라(선택)이다


14. 삶은 우리가 하는(선택) 그 이하도 이상도 아니다



4장


15. 나는 정말로 누구인가? 나 자신과 동의어가 아닌 것 6가지


내 이름이 나는 아니다


내 육체가 나는 아니다


내 정신이 나는 아니다


내 직업이 나는 아니다


내가 맺은 관계가 나는 아니다


국적, 인종, 종교 등 내게 붙은 그 어떤 꼬리표도 내가 아니다. 

진정한 나는 이 모든 것을 경험하는 사람이 바로 내 안의 스승이다 바로 전정한 나 자신이다


16. 나는 누구인가?

(주의) 다음의 내용은 쓰면 안 됩니다.  나이 가정환경, 취미, 종교적 지향성, 정치, 고향, 수입


17. 시인 윌리엄 블레이크가 한 말을 필사해 보세요

(인식)의 문이 깨끗해지면 우리 앞에 만물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18. 진정한 성공은(발견)하는 것이다


19. 배우자, 자녀, 가족등 사랑하는 사람들을 포함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적절한 선)을 그어야 한다


20. 늘 하고 싶지만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


21. 자신의(삶) 자신의(선택)에 (책임)을 져야 한다


22. 아이에게(목적의식)을 갖게 해주는 것이 부모의 임무 중 하나다


23. 아이를 어떤 사람으로 키워야 하는가?  

자기가 처한 상황에 책임을 지는 인간, 인간으로서 의미와 의무감을 가진 사람으로 키워야 한다



인생의 태도가 행복을 결정한다면

행복은 질문을 통해 찾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 나는 과연 행복한가?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가?

무엇이 나를 행복하지 못하게 하는가?

행복하지 않은 상황을 행복하게 바꾸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작가의 이전글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몇 살부터 사용하면 좋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