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박스: 중국의 공식 연휴
*빨간 배경: 중국의 전통 명절, 기념 명절
*분홍 배경: 특정 기업이나 브랜드에서 인위적으로 만든 '유사 명절' & 외래 명절
*노란 배경: 한국 명절 & 기념일
*파란 글씨: 마케팅 계획
원단(양력 1.1) : 중국의 양력설, 섣달 그믐날 가족들이 모여 새로운 해의 시작을 축하하며 폭죽을 터뜨림.
춘절(음력1.1) : 중국의 음력설. 온 가족이 함께 모여서 새해를 같이 맞이하고 团圆饭을 먹음
여성절 (양력 3.7) : 3.8 부녀절은 아줌마들을 위한 날이라고 하는데 대학교에서 유래된 젊은 여성들의 명절.
부녀절 (양력 3.8) : 여성의 날. 여자들을 위한 명절로 여성 직원들은 반나절 휴가를 누릴 수 있음.
파이데이 (양력 3.14): 원주율에서 유래된 명절로 3월 14일 15시 9분에 축제를 함.
청명절 (양력 4.5) : 24절기 중 5번째 절기로 조상의 묘를 돌보고 돈 모양의 종이를 태우는 풍습이 있음.
단오절 (음력 5.5): 초나라 시인 굴원을 기념하여 생긴 명절. 용선 경기를 하고 粽子를 먹음.
노동절 (양력 5.1):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된 날.
청년절 (양력 5.4): 만 14~28세 청년들을 위한 날로 청녀늘에 한해 반나절 휴가가 주어짐.
먹방데이 (양력 5.17): '517'의 발음이 "我要吃” ( 나 먹을래)와 유사하여 만들어진 먹방들을 위한 날.
정인절 (양력 5.20): '520'의 발음이 "我爱你"(사랑해)와 유사하여 만들어진 온라인 밸런타인데이.
아동절 (양력 6.1): 중국의 어린이날. 만 14세 이하 아동들에게 하루 휴일이 주어지고 보통 부모와 함께 나들이를 함.
618 (양력 6.18): 징동의 창립일로 쌍11절에 버금가는 징동의 온라인 쇼핑 축제.
건당절 (양력 7.1): 공산당 창립 기념일. 일반인들의 관여도는 높지 않음.
칠석절 (음력 7.7):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로 연인들의 명절이며 중국의 밸런타인데이로 불림.
건군절 (양력 8.1): 중국 인민해방군 창립 기념일. 일반인들의 관여도는 높지 않음.
남성절 (양력 8.3): 남자들을 위한 명절도 있어야 한다해서 3.8부녀절을 거꾸로 해서 만들어진 명절.
중추절 (음력 8.15): 중국의 추석. 보름달을 보며 수확을 기원하고 月饼을 먹음.
919 (양력 9.19): 러쓰(乐视)의 팬들을 위한 쇼핑 축제. 휴대폰, TV 등 제품 대폭 세일 판매
종양절 (음력 9.9): 노인절이라 불리며 노인들을 존경하고 관심을 갖는 날.
국경절 (양력10.1):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기념일. 일반인들은 건국행사에 관심이 많고, 정기 휴일 중 하나로
여행을 많이 다님.
귀요미절 (양력 10.10): 萌자가 十月十日조합으로 되어 이 날을 귀요미절로 칭함.
쌍11절 (양력 11.11): 싱글데이로부터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축제가 된 타오바오의 유사명절.
중국 기념일에 대한 설명은 책 <중국 마케팅, 리셋하라>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