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레인 Dec 31. 2023

사랑을 기도했더니 관계가 돼라 했다.

초를 태운 전체의 불빛

단단한 턱과 피부의 느낌,

분명 아빠의 옆모습이었다.


눈을 뜨면 볼 수 없는 아빠를 담으려

꿈에서도 나는 본능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촛불이 그려진 그림을 들고 있는

아빠가 말씀하셨다.


초가 아니라

초를 태워 환해진 전부가 너라고.

결혼을 한 이상

자기중심적인 삶을 버려야 했다.


나를 확장시켜

관계 안에서 살아야 했다.


답답하고 억울했다.

자유를 갈망했다.



사랑을 기도했더니

관계가 돼라 했다.


나를 바꿔 끼워 맞춘 적응이 아니라

그대로 둔 채 마음을 열어 소속되는 거라고.


삶은 믿음의 전환을 요구했다.


내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믿음

가족에 의해 희생당하고 있다는 믿음

나는 원래 너무나 독립적이어서 관계가 버겁다는 믿음


내 것을 놓지 않으려는 어설픈 줄다리기를 관두고

희생이란 단어조차 잊은 채, 그냥 다 줘보라고.


싫다. 그러기 싫다.


하지만 그래서 얼마나 확보했던가?

미쳤다는 소리까지 들으며 내 일에 매달렸지만

집착의 결과는 어떠했던가?


적당한 타협이 아니라

온전히 내려놓으라고 한다.


남김없이 오직 관계가 되면

희생이 아닌 자비와 헌신만 있을 뿐

그래, 관계 안에 자유가 있다.


아름다운 소속이 없었다면

이토록 이기적인 내가 어찌_

다름이 하나 되는 숭고한 고통을 배울 수 있었으며

온전히 함께하는 아픔과 기쁨을 알 수 있었을까.


타인을 사랑하기 위해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없는 것을  수 없어

내 안에서 나를 채우고

채운 것을 나누며 나를 확인했다.


알고 보면 다시 못 올 그리운 시간

한창 나의 손길에 의지하는 가족있다.


아무 때고 코와 입을 비빌 수 있는

동그란 볼들이 있어 다행이다.


사랑을 더 잘 아는 아이를 안으며

아이와 함께 엄마도 자란다.


움켜쥔 만큼 꽉 막혔던 글이

힘을 풀수록 편안히 흐르고...

이제 나는 어떤 전략이나 계획 없이

그저 그 순간, 진실한 글을 쓰면 족한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야, 너 또 조회수 확인하고 있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