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에 대해서 교회가 말하지 않는 것

예수님의 진짜 생일은?

by Lakoon

1. 12월 25일, 기독교인을 떠나서 온 세계가 크리스마스를 기대하고 축하합니다. 종교적 색채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할 정도로 축제 같은 날이 되었습니다.


2. 그러나 저는 기독교인으로서 크리스마스에 대해 몇 가지 의문이 있고, 그것을 무시한 채 마냥 즐겨야 하는지 고민이 있습니다. 이 고민은 개인적이지만 한편으로는 상식으로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3. 12월 25일은 사실 로마인들의 태양절로 이교도들이 태양을 섬기던 날이었습니다. 이후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로 삼으면서 태양절은 성탄절로 바뀐 것이죠. 저는 이 사실을 알게 된 처음에는 혼란스러웠습니다. 내가 알던 예수님의 생일이 사실 우상을 섬기던 날이었다니.


성탄절의 배경에는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일반 성도인 저는 그 자체에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이교도의 기념일이 예수님의 생일로 둔갑했는지, 진짜 성탄절은 언제인지.


4. 첫 번째 의문에 대해서는 다루기 조심스러워 개인적으로 묻어두고, 두 번째 의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5. 진짜 성탄절은 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정확한 날은 알 수 없습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략 추측은 가능합니다.


6.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양 떼를 지키더니 (눅2:8) 누가복음을 참고하면 팔레스타인의 추운 겨울은 아니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엘리사벳이 세례요한을 잉태하고) 여섯째 달에 ... (마리아에게)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눅 1:24~31)에 근거해 세례요한은 예수님보다 6개월 먼저 태어났음을 알게 됩니다.


8. 마침 사가랴가 ... 제사장의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전에 들어가 분향하고 (눅 1:8-9)

세례요한의 아버지 사가랴는 유대교의 제사장으로 1년에 두 번 성전에 들어가는 전례를 행했습니다. 그 시기는 5월과 12월경이며, 따라서 3월과 9월 중에 세례요한이 태어났을 것입니다.


9. 그러므로 예수님은 9월 또는 3월 중에 태어났다고 보는 게 성경적입니다.


10. 사실 예수님의 생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경에는 우리가 신앙생활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의 정확한 생일이 성경에 기록되어있지 않다는 것은 신앙생활에 중요하지 않다는 뜻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기독교 신앙에서 예수님의 생일보다 중요한 것은 3년의 공생애 기록과 십자가 고난 후 죽으심, 그리고 부활하신 사실입니다.


11. 매년 성탄절 예배에 목사님들이 이러한 배경을 가끔 넌지시 설교 서두에 던지긴 하지만, 저 같은 신학적 지식이 얕은 성도는 이것을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성탄이 갖는 의미에 많은 생각이 드는 듯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가 읽은 글은 하루키의 글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