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라류 Feb 28. 2023

최애가 아닌 차애의 선택

차라리 빵의 선택은 쉬운 터

오랜만에 출근길에 들린 회사 앞 빵집.

그런데 나의 최애(最愛) 빵인 노란색 슈크림빵이 없다.

아직 굽지 않았다고 한다.  

한참을 서있었다.

뭘 먹어야 하나.

아침 장사 집에 들어와서 빈손으로 나가기도 멋쩍은 일이라,

제일 만만하고 아는 맛인 소보루빵을 사들고 왔다.

아침 공복과 무의식이 나의 "차애 (次愛)"를 소보루빵이라고 각인시켜 준 순간이었다.


선택의 길들.

최애가 아니라면 차애를 선택해야 하는 순간들.

차라리 빵의 선택은 쉬운 터.

매 순간.

내가 뱉어야 하는 말의 선택,

내가 움직여야 하는 신체 마디마디의 선택들,

그 선택들이 최애가 아닌, 차애를 선택하더라도

너도 나도 우리 모두가 다 만족하는 길이기를...


오늘도 수십 번의 문자를 썼다 지웠다 했다.


어제 저녁 한참 사춘기, 질풍노도의 시기  한가운데를 통과하고 있는

큰 아들 녀석과 또 다른 설전을 벌였다.

지금 그 시기에 누구나 고민하고 애쓰는 시기임을 나는 안다.


공부와 적성, 미래에 대한 불안감,

대학을 왜 가야 하며, 왜 이런 과목을 공부해야 하며,

도대체 대한민국에선 대학을 못 가면 끝이 나는가 등에 대한,

무작위로 내뱉어지고 튀어나오는 수많은 질문과 단어들 틈에서 나는 엄마로서 최대한 버틸 수 있는 만큼 버티고 버티며

달래고 위로하며 때론 나도 뱉어지고 튀어졌다.


그렇게 강렬했던 설전의 밤은 다시 고요하게 지나갔다.

그 고요한 밤을 지나고 나면,

내뱉었던 가시같이 뾰족했던 나의 말들에 끝없이 후회가 밀려오고,

어떤 말로 다시 찬찬히 말해줄까 하고 ,

아침에 눈을 뜬 그 순간부터 문자를 입력하는 나의 손마디 끝의 순간까지 ,

머릿속은 단어들의 선택으로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뱉고 싶은 그  순간에 나는 최대한 최애가 아닌 차애의 단어들로  골라 적었다.

최애의 단어들로 송곳 찌르듯 찔러도 되련만,

나는 차애의 단어들을 선택해 조금 뭉툭하게 다듬어 적었다.


속은 덜 후련했지만,

너도 나도 만족스러운 ,

어쩜 좀 덜 아팠기를 바라보며...


최애가 아니더라도, 차애를 선택해도

그 나름의 만족이 있는 법.


나의 최애 슈크림빵 대신 선택한

조금 퍽퍽한 소보루 빵에게서 

나는 부드러운 달콤함 대신,

고소함을 얻지 않았는가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