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DAY-4

귀인오류

by 반드시

귀인오류

사람들이 타인이 보이는 어떤 행동, 특히 타인의 성공이나 실패 그리고 선행과 악행이 그 사람의 본성을 어느 정도 반영하는가를 과대 평가할 때마다 그리고 그 행동이 상황적인 영향력의 산물임을 과소 평가할 때마다 이 오류를 저지르게 된다.



099 어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는 원인을 그 사람의 성격이나 성향에서 찾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심지어 자동적일 정도로 당연한 일이다. … “내면의 존재가 아무리 강하다고 하더라도 외부의 어떤 요인에도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강한 피조물은 없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주변 상황의 특성을 파악하며 신중하게 여러 요인을 고려한 후 비로소 어떤 판단을 내린다. 즉, 현장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가다.


107 기본적인 귀인 오류에 빠지면, 어떤 사람에 대해 제각기 다른 상황에서도 일관된 행동을 하리라는 잘못된 기대를 하게 된다. 이 오류에 의해 비관주의로 빠질 수도 있다. … 정부가 하는 일이란 모두 기득권 세력에 유리한 것뿐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이를 아무런 근거도 없이 무가치하다고 치부해 버릴 것이다. 귀인 오류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 만일 당신이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면, 어떤 개인을 절대로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인 여러 요인을 온전하게 이해했다는 느낌이 든 다음에 판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111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중요하게 문제가 되는 것이 그 상황의 객관적인 특징만이 아님을 알고 있다. 이것 못지않게 중요한, 아니 어쩌면 더 중요한 점이 있다. 그 상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방식, 즉 자기 경험과 세계관 그리고 목표라는 맥락에서 그리고 자기가 적정하다고 판단하는 사회적 규범이라는 맥락에서 그 상황이 자기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느냐 하는 것이다. ….. 정치적 논의에서 언어를 통제하는 사람은 시민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도 통제한다. (언어를 통제하고 지배하는 능력을 키우고 싶다. 일단, 진정성 그리고 소박한 기교와 풍부한 어휘)

———————————————————————————————————————————

나를 포함하여 인간이라는 피조물은 모든 상황에서 일관된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 다시 한 번 큰 위안이 된다.

내 일관되지 못했던 행동들에 굴욕감을 느끼게 되었던 적이 있는데 너무 힘들어하지 말아야겠으며, 타인의 일관성 없음도 너무 나무랄 일이 아님을 인지하게 되었다.

나이가 50이 넘어가는데 모르고 있는 것들이 너무 많고 알고 싶은 것도 너무 많다.


나는 조금씩 성장하고 싶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Day-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