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토로 May 25. 2021

괜찮은 답변

민원들_2

(2019년 11월)


양구에 계신 회원분이 두 가지의 민원을 넣어달라고 부탁하셨다. 직장과 살짝 관련된 일이라서 죄송하다면서 부탁하셨다. 회원님이신데, 더군다나 부탁하시는데 당연히 해 드려야지.


불법 폐기물과 세륜시설 미설치에 관한 것이었다. 문서24(단체와 개인이 공공기관에 공문을 쉽게 보낼 수 있게 만들어진 사이트)를 통해 민원을 넣었다. 빠른 답변이 올 것이라는 기대도, 제대로 된 답변이 올 것이라는 기대도 전혀 없었다. 늘 그래 왔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했다.


세상에나 마상에나 그들을 너무나 오해하고 있었다. 괜히 기대하지 않았던 마음이 미안할 정도였다. 정말 아주 오래간만에 제대로 된 답변이 왔다. 

민원에 대한 해소(혹은 정리)는 당연히 되었고, 기승전결이 있는 공문을 받았다. 심지어 왜 민원을 넣었냐, 누가 신고한 거냐, 어떻게 알았냐 같은 이상한 질문도 받지 않았다. 하나 더 보태서 "아... 아게... 저희도 어쩔 수 없는데요..." 같은 소리도 듣지 않았다.

신속하고 명확한 답변. 이런 답변에 얼마나 목말라 있었던가!


다시 한번 세상에나 마상에나. 어쩌면 당연한 일이지만 그 당연이 당연하지 않으니 칭찬을 꼭 해야 했다.


괜찮은 공무원분들이 참 많다는 걸 알지만 우리가 그들에게 편견이 있는 것처럼 그들도 우리에게 편견이 있다. 그러다 보니 날이 서지 않은 말과 글도 날이 서 보이는 효과가 있다. 친하게 지내는 것은 그렇게 바라지 않는다. 다만 보낸 민원을 객관적으로만 바라봐줬으면 좋겠다.

이 세상에 양구군 환경위생과처럼 이렇다 저렇다 군더더기 없이 해결 가능성을 보여주고, 심지어 조치결과까지 보여주는 진짜 '공무'를 하는 공무원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속초 가는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