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K 사전쟁이

사전이 금과옥조라는 편견을 버려

-'놀래키다'와 '놀래다'

by 어슴푸레

원에 출근하자마자 하는 업무는 언론에 <표준> 사전이 언급되는 기사 수를 주차별로 집계하고 내용을 살피는 일이다. 긍정적 기사인지 부정적 기사인지 파악하고, 기사 내용 중 <표준> 사전을 따갑게 질책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한 후 회의가 필요한 부분을 부류화하는 것까지가 한 세트다. 오늘은 '놀래키지는 말자'라는 제목의 <부산일보> 기사가 <표준> 사전 인용과 함께 검색되었다. 요는 '놀래다01'가 이미 사동 표현이니 '놀래키다'는 잘못이고 이중 사동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꼭 그렇게만 봐야 할까. 덧붙여 '놀래키다'는 정말 쓰면 안 되는 말일까.


결론부터 말해 '놀래키다'는 오표기로 재단할 수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 현재 '놀래키다'가 <우리말샘>에 '놀래다'의 충청 방언으로 올라 있다는 점이 발목을 잡지만, 일상에서 자주 쓰인다는 데서 특정 방언으로 계속 두는 게 적절한지의 문제가 있다. 전국적으로 많이 쓰여 세력을 얻은 방언이나 비표준어는 표준성을 획득한다.

더욱이 '놀래키다'가 비문법적인 말인지 문법적인 말인지는 사전마다, 사람마다 판단이 다를 수 있다.

전자의 경우, ① '놀래키다'의 어간 '놀래-'를 사동사 '놀래다01'의 어간으로 볼 수도 있고, ② 동형어 '놀래다02(자동사 '놀라다'의 오표기)'의 어간으로 볼 수도 있다. ①은 '놀래다01'의 이중 사동으로 보는 <부산일보>의 입장이고, ②는 오표기 '놀래다02'의 어간에 사동 접미사 '-키-'가 결합한 오표기의 사동으로 보는 <고려대 한국어사전>의 입장인데, '-키-'가 국어에 사동 접미사로 없다는 점에서 '놀래키다'의 어간을 '놀래-'로 잡을 수 없다('-으키-', '-이키-'는 사동 접미사로 있다.). 따라서 '놀래키다'가 문법적인 말이라는 후자의 경우가 좀 더 설득적이다.

주동사 '놀라다'의 어간 '놀라-'에 사동 접미사 '-이-'가 결합하여 '놀래다'가 된 것처럼, '놀래키다'는 주동사 '놀라다'의 어간 '놀라-'에 사동 접미사 '-이키-'가 결합해 축약된 형태로 보면 '놀래키다'는 문법적이다. 국어에는 주동사에 '-이키-'를 결합하여 사동사를 만드는 단어 형성 규칙이 있다. '돌다[回]'의 어간 '돌-'에 '-이키-'가 붙어 '돌이키다'가 된 것이 그렇다. <한글 맞춤법 제22항>은 이 사항을 형태주의에 입각해 규정하고 있다.


구어 표현 "엄마 놀래켜서 미안해."는 장형 사동인 '엄마 놀라게 해서 미안해.'로 대체 가능하며 의미도 같다. 그런데 같은 문장을 "엄마 놀래서 미안해."로 대체하면 어색하고 의미는 '엄마, (내가 너무 크게) 놀래서(놀라서) 미안해.'에 가깝다. 결과적으로 '놀래키다'의 주동사 짝을 '놀라다'로 보아야 사동 표현 '놀래다', '놀래키다', '놀라게 하다'를 일관되게 설명할 수 있다.


실제로 '놀래키다'의 표현이 가능한지를 두고 신문사별로 크게 두 가지의 의견이 갈리고 있었다. '놀래키다'가 방언으로 되어 있으나 현실을 못 쫓아간 처리이므로 '놀래키다'를 허하라는 의견과, '놀래키다'는 어쨌건 틀린 말이니 '놀래다'를 써서 언론의 품격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아마도 후자는 현행 <우리말샘>과 <한글학회 우리말큰사전>에 '놀래키다'가 방언 또는 비표준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전을 표기 근거로 삼았을 것이다. 사전에 현재 그리되어 있으니 당장은 그렇게밖에 표기할 수 없는 사정은 알겠다. 비록 나는 사전쟁이지만, 사전은 순전무결하므로 무조건 따라야 하거나, 순전무결하도록 완벽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사전은 말을 담는 그릇일 뿐이다.


또한 사전의 표기가, 뜻풀이가, 용례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말은 변하고 따라서 표기도, 뜻풀이도, 용례도 바뀐다. 사전은 늘 한 발 늦다. 여타의 매체에 비해 보수적이라는 말을 듣긴 하지만 그렇다고 꽉 막혀 있지 않다. 언어는 변화하고 그러한 변이와 변화를 표기에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때 사전은 수정을 가한다.


사전은 금과옥조가 아니다.
언어 사실을 개별적으로 담은 기록물일 뿐이다.
그리고 그 기록들은 영원하지 않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세대 사전쟁이는 이만 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