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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맘쏙 : 모두의 그림책전

by 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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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3월 27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내맘쏙 : 모두의 그림책전>이 열린다.

여러 그림책 작품의 원화 전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림책에 관심이 많은 성인유아 자녀를 둔 부모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전시회다.


평일 오후에도 사람이 많았는데, 대다수가 부모님과 함께 온 유아 관람객이었다. 아이들은 그림을 보며 굉장히 신기해하며 좋아했다. 그런 반면에 그저 마음대로 돌아다니는 아이도 있었다. 그리고 전시 중간중간에 여러 조형물이나 체험할 수 있는 스팟들이 있었는데, 아이들은 확실히 그림 전시보다 그런 체험형 전시를 많이 좋아했다. (실제로 안녕달 작가님의 <수박 수영장> 전시 옆에는 수박 볼풀이 마련되어 있었는데 아이들은 줄 서가며 볼풀을 체험했다.)

TMI지만 예술의 전당 B1층 화장실에는 유아 전용 화장실과 세면대에 발돋움 계단도 마련되어 있어 전시를 보러 온 유아 손님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해 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전시는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8권의 그림책이 소개되었다.

그럼, 차근차근 그림책의 세계로 빠져보자.



Ⅰ. 상상랜드


















Ⅰ-1. 우주로 간 김땅콩│윤지회│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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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로 간 김땅콩>의 원화는 종이에 혼합재료로 만들어졌는데, 땅콩이를 찾아다니는 엄마 아빠의 모습이 여러 겹의 길로 표현된 부분이 종이를 덧붙여 표현되었다. 이렇듯 배경은 아름다운 수채화에, 어떤 요소들은 종이로 덧붙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아무래도 원화이다 보니 자세한 관찰이 가능했는데, 책에서는 표현되기 어려운 물감이 주는 질감이 좋았다.


Ⅰ-2. 간질간질│서현│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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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 작가님의 심플하지만 재치 있는 표현방식이 좋다. 이는 뒤에서 이어질 <호라이>와 <호라이호라이> 작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머리카락을 떼어냈더니 수많은 '나'들이 태어나는데 그걸 그려내는 그림이 심플하면서도 너무 귀엽다. 계란 프라이가 세상을 돌아다니는 모습이 정말 간단한 그림이면서도 귀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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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시그니쳐 포즈인 '오예'가 점토로 만들어져 전시되어 있다. 오른쪽 그림은 저 종이 귀퉁이를 잡고 있는 '분신'중 하나가 표현되어 있는 점이 좋아서 찍어보았다.


Ⅰ-3. 호라이, 호라이호라이│서현│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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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달걀 프라이는 꼭 식탁 위에만 있어야 해?'로 시작된 상상력이 경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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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이 호라이>는 종이에 콩테로 표현되어있는데, 콩테가 주는 질감이 좋았다.


Ⅰ-4. 수박 수영장│안녕달│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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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달 작가님은 종이에 색연필! 색연필로 표현된 크고 새빨간 수박에 퐁당 빠져 노는 사람들. 그림책 작가는 정말 상상력이 풍부해야 할 것 같다.



Ⅱ. 나의 세계


















Ⅱ-1. 윤지회 <엄마 아빠 결혼이야기>(사계절), <사기병>(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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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자체도 아름답지만, 그림들이 더 아름다워서 찍어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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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회 작가님은 위암 4기 판정을 받고 작고 하셨다고 한다. 위암을 처음 판정받은 것부터 무슨 일이 있었고, 무슨 감정을 느꼈는지가 컷 만화 형식으로 표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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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판정을 받고 나서도 이렇게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셨다는 게 감사하고 놀랍다. 작가의 세계 속에 이런 아름다움이 남아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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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 그림은 크게 첨부할 만큼 너무 좋았다. 그저, 흘러드는 바람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모든 것이 좋다'라고 느끼는 그 순간의 느낌을 너무 잘 캐치해서 표현하셔서, 그림을 보면서도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Ⅱ-2. 안녕달 <당근 유치원>, <안녕>, <눈아이> (창비)

이번에는 안녕달 작가님의 세 작품이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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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유치원>과 <안녕> 전시에는 각각 빔 프로젝터의 짧은 영상과, 티비로 설치된 북 트레일러가 설치되어 있었다. <안녕>의 북트레일러를 보고 소시지 할아버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볼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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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눈아이에서 이 장면을 가장 좋아한다. 아이가 눈아이를 호-하고 불어주자 눈아이가 눈물을 흘린다. 아이가 '왜 울어?'라고 묻자 눈아이는 '따뜻해서'라고 대답한다. 따뜻함을 느끼는 눈사람이라니. 애틋하고 따뜻하다.



Ⅲ. 놀이극장

















놀이극장은 말 그대로 선과 그림자, 벽, 한글을 가지고 놀아볼 수 있는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가장 신기하고 재미있는 파트였다. 물론, 아이들도 체험형 전시 공간에 들어가 선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했다.


Ⅲ-1. 이수지 <선>, <그림자놀이> (비룡소)

이수지 작가님의 <선>과 <그림자놀이>. 선과 그림자로 그림책을 만들 생각을 하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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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에 대한 그림이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종이에 디지털 프린트, 종이에 펜, 종이에 연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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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그림에는 지우개로 선을 만들어 낸 것이 보인다. 사진에는 없지만 거울 위에 선들을 그린 거울 전시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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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화가들에게-

모든 것은 선 하나를 긋는데서 시작해. (잘 못 그으면 지우면 돼.)

선으로 세상을 그리고 지워봐, 마음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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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표현 방법이 다양했던 <그림자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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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한 켠에는 빔프로젝터로 전시하는 공간이 있었다.


Ⅲ-2. 벽│정진호│비룡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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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에서 보면 밖이 되고, 밖에서 보면 안이 되는.


Ⅲ-3. 내 마음 ㅅㅅㅎ│김지영│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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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참 재밌는 말장난이다. 사진으로 찍어놓은 것 외에도 다양한 ㅅㅅㅎ들이 전시되어 있다. 단어들을 조합하며, 여러 감정들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Ⅳ. 이야기 숲


















Ⅳ-1. 이파라파냐무냐무│이지은│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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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털숭숭이 포토존도 설치되어 있다. 이지은 작가님의 세계도 너무 귀엽고 아기자기하며 유머러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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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님이 털숭숭이, 마시멜롱의 생태와 섬 지형까지 그려놓았는데, 얼마나 탄탄한 세계관인지(?) 알게 되었다.


Ⅳ-2. 이지은 <팥빙수의 전설>, <친구의 전설> (웅진주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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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호랑이가 할머니로부터 과일, 팥을 다 훔쳐먹고 팥 때문에 눈호랑이가 녹아서 결국 눈, 팥, 과일로 팥빙수를 해 먹었다는 이야기. 유머러스한 상상력이면서도 팥빙수가 되기까지 과일을 얻어먹는 눈호랑이의 모습이 너무 귀엽다. 꼭 전시회를 가서 확인해 보셨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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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파라파냐무냐무부터 느꼈는데 이지은 작가님의 유머 코드가 너무 웃기다. 민들레가 꼬리에 붙은 이후로 변해가는 호랑이의 반응이 어찌나 웃기는지.


Ⅳ-3. 별과 나│정진호│비룡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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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의 마지막 부분. 출구로 나가기 전에 암막 커튼으로 가려진 공간에서 북 트레일러처럼 별과 별이 사라지는 순간들을 보여준다. 이 긴 그림을 그림책으로 봤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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