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호밑밭의 파수꾼> #청소년 #사춘기 #퇴학 #어른
미성숙한 인간의 특징은 어떤 일을 위해 고귀한 죽음을 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반면 성숙한 인간의 특징은 동일한 상황에서 묵묵히 살아가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다.
선정 이유 : 왜 우리는 사춘기라는 어리숙한 이름이 붙은 시기를 지나야 어른이 되는 걸까.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은 주인공 홀든 콜필드가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고 집으로 돌아가기까지 방황하는 내면을 그린 소설이다. 청소년에게 권장하기에 폭력적이고 선정적임에도 청소년 권장 도서인 게 아이러니한 소설이다. 하지만 청소년기를 보낸 많은 독자들이 공감하고 찬사를 보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릴 때 읽었던 감상과 지금의 감상을 나누기 흥미로운 소설이다.
읽기 난이도 : 중
키워드 : 청소년, 사춘기, 퇴학, 어른
1. 이 책을 처음 읽은 때는 언제인가? 청소년기에 권장할만한 책이라 생각하는가?
2. 홀든처럼 학교를 그만두고 싶었던 적이 있는가? 그와 관련해 떠오르는 일화(선생님, 친구 등등)가 있는가?
3. 청소년 시절 학교 외에도 나를 가장 힘들게 한 것은 무엇인가?
4. 홀든이 친구(어네스트 모로)의 어머니를 만났을 때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홀든은 왜 사람들을 만나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는 걸까?
5. 홀든이 방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무엇인가?
6. 홀든처럼 스스로를 겁쟁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7. 홀든이 샐리에게 도망가자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8. 홀든이 앤톨리니 선생의 집에서 뛰쳐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9. ‘호밀밭의 파수꾼’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홀든이 지키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10. 어릴 때 장래희망(혹은 꿈)은 무엇이었나?
11. 동생 피비와 같은 존재가 내게도 있는가? (사람, 사물, 장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