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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e Daehyun Oct 07. 2019

나침반 바늘을 움직이는 자!

과학-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는..

0. 준비

- 쉬는 시간 왼 손등에 멋진(?) 문양을 그려놓았다. 왼쪽 주머니에는 막대자석을 하나 넣어 놓았다.


1. 동기유발

: 선생님 손에 그게 뭐예요?

- 아! 이건 어젯 밤 자다가 꿈에 번개를 맞았는데, 눈을 떠 보니 손에 이런 문신이 새겨져 있었어.

: 오늘 아침만 해도 없었는데요..

- 흠! 흠! 우리 반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많은 걸로 아는데..?

: 저요! 저요! 아~ 바로 나지!

- 이런 반응일 줄 알았다.

- 너희들의 능력을 보여줄 시간이야. 선생님이 이 책상 위에 나침반을 하나 놓아 두었어.(교실 TV에 미러링 되어 있는 휴대폰 카메라로 책상 위에 놓여 있는 나침반을 보여주면서)

- 지금 나침반 바늘이 어떻게 되어 있지?

: 멈춰 있어요.

- 그래. 이 책상과 나침반에는 손을 대지 않고, 이 나침반 바늘을 움직이게 해야 해. 누가 이 일을 해낼 것인가?

: 아이들은 흥미로워 하며 손을 든다.

- 음.. @@나와서 해봐.

: @@는 “자석이 어딨지?”하며 나와서는 칠판에 붙어 있는 자석을 떼내어 손에 쥔다.

- 어허!! 그건 아니지! 자석으로 하면 너의 힘이 아니지~! 안 돼. 들어가!

- 누가 도전할텐가?

: 제가 해보겠습니다.

- 나와서 해봐.

: 나와서는 나침반을 퍽퍽 친다.

: 아이들은 신나서 웃는다.

- 어허! 나침반에 손 대지 말라 했는데!! 이 녀석들, 힘은 넘치고 무슨 말인지 이해는 못하고 있구만!

- 역시 인 되는 건가?

: 제가 해보겠습니다.

- 음, 나와 봐!

: ₩₩가 나와서 나침반 주위에 손을 대니 나침반 바늘이 돌아가기 시작한다.(₩₩가 칠판에 붙은 자석을 몰래 가져가 손에 살짝 쥐고 있었다.)

- 오!! 아니!! 잠깐! 이거 뭐야!!! 어허! 여기서 사기를 치면 안 되지!!

: 아이들은 앞에서 벌어지는 실랑이를 즐겁게 바라보고 있다.

- 역시... 이젠 선생님의 힘을 보여줄 차례구만.(슬쩍 왼쪽 주머니에 넣어둔 자석을 손에 쥐고는 문신이 그려진 왼손을 나침반에 가까이 가져가서는) 이야야압!!! (나침반 바늘이 움직인다. 이 장면은 아이 한 명이 미러링 된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여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 아이들 둘이 뛰어나오더니 내 손을 잡고 펼친다. 막대자석이 드러나고.. 아이들은 그 상황이 재밌다.

- 나침반 바늘을 움직이게 하는 건 바로 선생님의 힘이지.

: 에이~

- 그래, 나침반 바늘을 움직이게 하는 건 뭐야?

: 자석의 힘 (판서)

- 맞아. 자석의 성질이 뭐야?

: 철 같은 것을 끌어당깁니다.

- 그래. 자석은 쇠붙이나 다른 자석을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성질이 있지.


2. 학습문제 제시

-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서 나침반 바늘은...?


3. 실험하기

- 교과서 실험장치 전기회로 그림을 간단한 회로도로 함께 그려 본다.

- 나침반의 위치와 실험방법을 안내하고, 실험 시작!

- 전지의 방향을 바꾸어 같은 실험을 진행해 본다. 나침반 바늘의 움직이는 방향이 달라짐을 확인한다.


4.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것

- 전류가 흐르는 전선 아래에 있는 나침반은 어떻게 되었나요?

: 움직입니다!

- 그럼 전지의 방향을 바꾸어 보면 어떻게 되나요?

: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 아!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서 나침반 바늘이 움직였다.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공책에 써 보세요. 그리고 모둠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위에는 자석의 성질이 나타난다.


5.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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