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Apr 06. 2016

과학-달의공전,달의변화

0. 동기유발

- 달 관련 영상 보기

http://youtu.be/I_F3To1TRpU

- 달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것?

: 아이들이 발표하는 것 칠판에 간단히 메모하고 더 이상 발표가 없을 때 메모한 내용에 대해 같이 확인해 본다.

- 달에 대한 정보를 전하는 뉴스 영상 보기

http://youtu.be/GoapLQoKySY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은 무엇에 대해 공부할 것 같아? 달! 달의 모양 변화에 대해 공부해 보자.

: 동기유발에서 달이 모양이 변한다는 발표가 있었다.


1. 달의 모양 그려보기

- 자기가 지금까지 보았던 달의 모양을 그려본다.

: 각 모둠 2번이 나와 그린다. 7명이 동시에 나왔는데 마지막 한명은 자기가 보았던 달을 친구들이 다 그렸다 생각했는지 그림을 그리지 않고 들어갔다. 달구경 잘하고 간다하니 웃는다.

: 이 활동에서 본차시에서 학습할 달 모양은 다 나온다.

- 혹시 여러분이 본 달 더 없습니까?

: 어쩌면 책에서 참고서나 문제집에서 보고, 학원에서 배운 내용에 갇혀 실제로 여러분이 본 것에 대해서는 생각을 닫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는 이야기도 해본다.

: 그랬더니 두어명이 나와서 달이 안 보일 때가 있었고, 보름달과 하현달 사이의 달을 그리려고 한건지는 모르겠으나 아주 뚱뚱한 그믐달 모양을 그린다.


2. 달의 모양변화 직접 보기

- 혹시 공 있는 사람? 잠깐만 빌려주라.

: 아이들이 가진 피구공이 두개 있다. 내게 던진다. 공에 맞았다. 아이들이 웃는다.

- 빨간색 피구공에 검은 봉투를 절반만 덮어 테이프로 붙인다.

: 이 작업은 2분 정도 걸렸다. 아이들은 저걸로 뭘 만드는 거지? 하며 이런 저런 생각들을 지유롭게 말한다. 아무말 안한다. 아! 달이 태양빛을 받는 부분과 어두운 부분!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는다.

: 완성! 올해 유행할 머리스타일~! 썰렁한 농담 한 마디.

: 이건 달입니다. 검은 봉투를 붙인 부분은 뭘까? 햇빛을 못받는 부분. 뒤에 있는 게시판이 태양이라고 한다면 그림자는 이쪽에 생기게 되겠지요?

- 아이들 바깥쪽으로 돌며(교사는 달의 공전 역할, 아이들은 지구에서 바라보는 달의 모양을 확인) 눈으로 이 달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라 한다.

: 두바퀴를 천천히 돌면서 달 모양이 달라짐을 확인한다.

-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달의 모양을 그리고 이름을 확인한다.

- 다시 달 모형(공)을 들고 아이들 바깥쪽을 크게 돌면서 자기 위치에서 어떤 달이 보이는지 변화될 때마다 말하라고 한다.

- 음력 날짜를 확인하고 한달을 주기로하여 모양이 바뀜을 확인한다.


# 여기부터는 달의 모양을 한달정도 관찰하는 실험관찰 내용을 가지고, 관찰계획을 세우면 딱 적절할 것 같다. 양력과 음력 날짜를 확인하여 관찰하도록 안내하면 좋겠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는 사정상 관찰계획은 먼저 안내가 되었으므로 다음 차시 내용을 도입했었다.


3. 달의 공전과 달의 모양 변화

- 그림을 그려 달의 모양이 변화되는 것 이해하기

: 태양을 아래쪽에 놓고 지구와 달을 그려 설명하였다. 상현, 보름, 하현, 삭, 초승, 그믐 순으로 달 모양을 확인한다.

- 달이 모양을 바꾸는 것은 '달이 지구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 으로 정리한다. (판서)

- 보름달과 상현달, 초승달이 해가 지는 시점을 기준으로 떠있는 위치 확인하기.

: 지구의 자전을 확인하며 설명하였으나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눈치다.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 다음 차시 수업. >

0. 동기유발

- 과학실에 있는 달의 공전 모형을 교사 책상 위에 올려 놓았고, 실험관찰에 있는 모형을 미리 만들어 두었다. 쉬는 시간 돌려보고 관심을 가진다.


0. 학습문제 제시

- 달의 공전>지구에서 보는 달의 모양 변화

: 지난 차시에 공부했던 내용으로 학습문제를 대신하였다.


1. 달의 공전과 달의 모양변화의 관계 그림 같이 그려보기

- 판서하는 그림을 공책에 함께 그려본다.

- 달의 모양변화 확인하기

- 지구와 달의 공전 그림으로 그려보기


2. 태양이 지는 시점을 기준으로 달의 위치 확인하기

- 30cm자와 자석을 이용해서 지평선에서 바라보는 달의 위치를 확인했다. 지난 시간에 어려워 하던 부분이라 정성을 들였다. 지난시간보다 훨씬 이해도가 높았다. (수업을 마치고 나니, 자료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


3. 지구와 달의 공전 모형 만들기

- 교과서 안내가 조금 어렵게 느껴져서 그림으로 안내했다.

- 완성한 모형을 통해 달의 위치에 따른 달모양 확인하기

: 달을 공전시키며 달 모양을 확인하는 활동이 조금 미흡해 보여 클래스팅을 이용해 문제를 내고 댓글로 확인해 본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달은? 답글로 답을 달아볼까요?'


# 덧붙이는 TIP

- 쉬는시간에 개인적으로 달의 모양변화를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


- 자료제작에 대한 아쉬움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