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이 Mar 07. 2017

회화와 일러스트의 차이


최근 일러스트와 회화(유화)를 병행하다 보니 둘의 차이점이 무엇일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았지요.


회화 : 여러 가지 선이나 색채로 평면상에 형상을 그려 내는 조형 미술.


일러스트 : 어떤 의미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삽화.


읽어보니 그렇군. 싶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어서 그렇다면 일러스트도 회화의 한 부분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의문에 대한 막연한 답은 옳았습니다. 일러스트 또한 여러 가지 선이나 색채로 평면 상에 형상을 그려내는 미술이니까요. 일러스트는 회화의 종류중 하나로 속해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사전적 의미였고요.

하지만 어떠한 형상만으로 구분짖는 것은 사실 무의미하게 보였습니다. 회화같은 일러스트도 많고 일러스트같은 회화도 많으니까 말이지요. 그래서 다른 아티스트들이 구분 짓는 기준이 궁금해서 여러 가지로 더 검색해 보았습니다. 의견들이 분분했고 정답이라는것이 없어보였지만 그래도 굳이 열거하자면 가장 보편화되고 저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왔던 구분법은 이러했습니다.


회화: 작가가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린 것. (작품 판매시 선제작 후지불)


일러스트: 의뢰자의 의견을 토대로 그려진 것. (작품 판매시 선지불 후제작)


어떠한가요? 여러분도 아하~ 그렇군. 하고 이해가 쉽게 가는 명쾌한 답이 아니던가요.

되돌아보니 저도 일러스트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그림체를 바꾸어 가며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그 중심에는 항상 대중이 있었습니다. 나의 의견만큼이나 중요한, 대중이 좋아하고 보아주고 반응해주는 그림체를 찾고 있는 것이지요. 반면 유화는 철저하게 내가 그리고 싶은 그림만을 그리기 시작했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랍니다. 더군다나 유화는 그림으로서 대중을 당장에 이해시켜야 한다는 부담감이 덜합니다. 그래서 일러스트와 유화는 같은 회화이지만 그 느낌이 전혀 다르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자의 매력이 전혀 다르게 다가오니 그림을 그리는 같은 회화라고는 하지만 전혀 다른 작업이라는 생각이 드는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류의 기준에 대한 결론은 그림을 그린 작가가 정하는것이 정답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 그림은 유화 일러스트입니다.



Vintage magazine ' party - Oil on spruce panel  8"x12" - February, 2017






포트폴리오 https://kimjaeyi.com/

매거진의 이전글 앤의 초록지붕 카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