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서 Apr 02. 2022

내가 왜 너한테 최저임금을 줘야 해?

입사 한 달 차 월급이 깎였다

긴 코트와 숏 패딩으로 출근을 하다 이제는 맨투맨 하나만 입고 지하철을 타러 가는 걸 보니 시간이 흐르기는 했나 보다.


회의 시간 두 시간 전부터 도착해 복합기 앞에 서서 a4 한 박스 분량의 자료를 인쇄하는 것도. 12시간 동안 쉬는 시간도 없이 커피 한잔으로 버티는 하루도 참 우습게도 적응이 되었다.


그래도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좋았고 아직은 기획 단계지만 종영이라는 끝이 있으니까 버틸 수 있었다.


일을 시작한 지 딱 한 달이 될 쯤이었다. 메인이 갑자기 나를 불러 말했다.


‘주급 50인 줄 알았는데 45라네’


그렇게 당황한 나를 두고 메인은 홀연히 사라졌고 나는 멍한 채 생각에 잠겼다.


최저시급으로 계산해도 한 달 월급이 191만 원인데 주급 45를 받는다면 180만 원. 그것도 세금을 떼면 175만 원가량을 받으며 일하고 싶지는 않았다.


곧바로 메인을 쫓아가 이런 급여는 받을 수 없다고 했다. 원래 주기로 한 50을 주지 못할 거면 48이라도 달라고 부탁해야 했다. 당당하게 요구해야 할 일에 애걸복걸해야 하는 나 자신이 너무 초라했다.


메인은 자기가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물었고 나는 결재를 담당하는 부장님께 말씀드려달라고 말했다. 메인은 알겠다고 하더니 곧장 부장에게로 가서 내가 48을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부장은

“경력도 없는데 왜 내가 그렇게 줘야 하는데? 이유를 말해봐”


그 작은 회의실에서 모두가 다 듣는 그 공간에서. 나는 최저시급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 되었다. 내가 최저시급을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내가 왜 이유를 말해야 하는지 너무 분했다.


메인은 곧장 내가 카톡을 보냈다. 부장님이 못 준다고 했다고 회사 규정이 막내는 45라고 말하면서. 답을 하지 않았다. 어디 다 쓰러져가는 외주도 아니고 말하면 다 아는 방송국에서 이런다는 게 믿기지 않았다. 그리고 같은 방송국의 경력 없는 친구들이 얼마를 받는지 알고 있었기에 더욱 부당하게 느껴졌다. 내가 카톡을 읽고도 답이 없자 메인은 내게 화가 났냐고 다시 카톡을 보냈다.


내가 화가 난 걸까.

나는 수치스러웠고 모멸감을 느꼈으면 돈 몇 푼에 감정 상하는 내 모습이 초라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이 최저 50을 받는데 내게 45를 준다고 하니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그랬더니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게 아니냐는 답문에 나는 더 이상 대화를 하는 게 무의미하게 느껴졌다.


메인은 내가 45를 받는 게 부당하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그랬기에 처음에 내게 당연히 50을 줄 거라고 말했던 것이고. 그런데 이제 와서 사과 한 마디도 없이 ‘규정이라네’라는 말로 나보고 더 어쩌라고의 태도가 월급이 깎였다는 사실보다 더 가슴이 아팠다.


회의 내내 나는 지금 짐을 챙겨서 나가야 하나 수백 번을 고민했다.

부당한 걸 알면서도 이 바닥이 다 그러니까. 나는 경력이 없으니까 참아야 하는지.

부당하니까 참지 않고 나가야 하는지.


막내의 최저 시급도 보장하지 못하는 메인이

경력 없다고 사람 취급도 안 하는 부장이

그럼에도 버틸 수밖에 없는 나 자신이


그렇게 다들 퇴근을 하고 혼자 남아 사무실을 지켰는데

메인에게 카톡이 도착했다


‘47로 조정했다’


기어코 최저는 못 주겠다는 심산이구나. 실소가 터져 나왔다.

때려 죽여도 고맙다는 말은 나오지 않아서

‘네 알겠습니다’라고 답문을 남기고 짐을 챙겨 집으로 향했다.


나는 절대 저런 어른이 되지 말아야지 다짐하면서.


매거진의 이전글 취업이 됐지만 우울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