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랑코끼리 이정아 Jan 07. 2023

반려 새우를 아시나요?

큰딸의 반려 새우

태어나서 처음 들어봤다. 새우를 물고기처럼 집에서 키운단다. '반려 새우'라는 것이 있단다.


독립을 한 큰딸이 새우를 키운다며 몇 달 전에 동영상 하나를 보여줬었다. 조그마한 수족관에 해초와 돌멩이들이 가득한데 레몬색의 예쁜 새우들이 엄치고 있었다. 작은 수염과 발이 움직이는 것도 보였고 그 모습이 꽤 귀여웠다.


그리고 몇 달이 지난 어느 날, 수족관 전기 코드가 빠져있어서 새우 몇 마리가 죽었다며 연락이 왔다. 출근할 때 꼭 확인을 하라고 했더니, "엄만 새우가 죽었다는데 같이 슬퍼해주진 않고.."라면서 새우의 죽음보다 자기 실수만 지적한다며 새우를 잃어서 슬픈 딸의 감정에 공감을 못하는 엄마를 타박했다.


워낙 작은 새우인 데다가, 실물을 본 적이 없는 딸의  새우였다. 그래서인지 나는 일, 이천 원짜리 그 작은 새우가 죽은 게 그렇게도 슬픈 일일까? 의아했고, 그 슬픔에 공감이 크게 안된 것도 사실이었다.


반려새우 '오렌지릴리'가 먹이 위에 앉아있다


그 새우는 번식력도 좋은 모양이었다. 이후에 보여 준 사진 속에 작고 투명한 것들이 많이 늘어나 있었다. 수족관에 수초도, 돌멩이도 더 넣어줬다며 딸이 하도 자랑을 하길래 그 새우들 실물을 보려고 딸 집을 방문하기에 이르렀다.


반려새우 수족관


자그마한 수족관에 새우들이 제법 많았다. 새로 사들인 주황색의 어미 새우들과 갓 태어난, 투명해서 눈에도 잘 안 보일 정도로 작은 새끼 새우 수십 마리가 귀엽게 헤엄치며 놀고 있었다.


살아서 움직이는 새우를 보고 나니까 그제야 이해가 되었다. 딸이 반려 새우에게 왜 그렇게 마음을 다 하는지 알 것 같았다. 가족 여행을 가서도 새우 걱정을 그렇게 한 이유를 알 것 같았다.


강아지도, 고양이도, 새도, 물고기도, 하물며 반려식물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식물에게도 애정이 생기는새우인들 오죽할까 싶었다.

살아있는 생명체에게는 모두 같은 마음이 되는 것이 인지상정이었다.


잠시 들여다보며 귀엽다, 예쁘다 하고 집으로 돌아온 내 눈앞에 그 새우, 딸이 죽고 못 사는 그 반려 새우가 아른거리는 이유였다.


반려새우 '체리새우'와 투명한 새끼새우들이 헤엄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5월 9일, 12월 25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