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 봉사 위주의 클럽 활동
학교, 학군,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관찰을 기록합니다.
미국 공립고등학교의 방과 후 클럽 활동을 5 분야로 나누어
1.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디베이트(Debate)
2. 리더십, 봉사활동
3. 음악, 예술, 문화, 문학
4. 학생회, 그 외 학교와 관련된 클럽
5. 스포츠 팀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이 글은 두 번째 항목(리더십, 봉사활동)입니다.
방과 후 클럽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는
*각 클럽에는 1-2명의 지도교사가 꼭 필요합니다.
*각 클럽은 주 1-5회 활동하며, 시간은 보통 오후 3:00-4:30 (또는 오후 2:45-4:15)입니다.
* 학생들은 각자의 선택에 따라 여러 개의 클럽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요일에 미팅이 겹치지 않게 해야 하므로 주 1회 모임이 있는 경우 최고 5개까지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주 2-3회 이상의 모임이 있는 클럽이면 2개 이상 활동하기가 곤란합니다.
<리더십, 봉사활동을 위한 클럽들>
1. 국제 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 앰네스티는 전 세계 인권 침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다. 이 클럽에서는 회원들이 외국 고위 인사들에게 편지 쓰기, 정치적 토론하기, 영화를 보고, 포스터를 제작하고, 모금활동, 자원봉사, 자선행사 등에 참여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학교마다 있는 클럽은 아니다.
2. 모의 유엔(MUN: Model United Nations)/세계정치포럼: 세계정치포럼의 목적은 국제 문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경험을 넓히고 심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기적인 학교 회의를 통해 학생들이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또한 이 클럽은 모의 유엔 회의를 후원하여 학생들이 모의 유엔 회의의 기획, 제작, 진행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모의 유엔에서는 세계 문제에 대해서 배우고, 토론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보스턴, 필라델피아, 워싱턴디시, 뉴욕 등에서 열리는 모의 유엔 회의에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학교마다 있는 클럽은 아니다.
3. 헌법 클럽 (Constitutions Club): 시민교육 및 시민의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클럽이다. 학생들에게 우리 민주주의가 직면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에세이 경연대회를 여는 것이 주 활동이다. 또한 에세이 주제를 조사한 후 그룹 에세이를 작성하기도 한다.
4. Girls for Business: GFB는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이 비즈니스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와 교류한다. 여학생들에게 비즈니스, 기업가 정신, 리더십, 그리고 팀워크 등의 기본소양을 배우는 기회가 있다. 비즈니스 윤리, 평가, 예산 책정, 재무 등의 주제를 논의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5. Best Buddies: 베스트 버디즈 클럽은 발달 및 지적 차이가 있는 학생들에게 학교 공동체에서 일반적인 능력을 가진 또래와 매칭을 통해 친구로서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함이다. 이 클럽의 주요 목적은 학교 공동체를 넘어 사회화하는 것이다.
학교에 따라 비슷한 목적의 클럽으로 여가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문화학습, 요가, 그림 그리기, 도자기 만들기, 요리, 운동 등을 함께 하는 활동을 연계하기도 한다.
6. Build On: 이 클럽에서는 학교 공동체뿐만 아니라 더 넓은 지역에 봉사하는데 중점을 둔다. 주요 활동 분야는 교육, 환경, 보건, 영양 등으로 여름 방학기간에 아프리카 현지로 봉사활동을 나갈 기회가 있다.
7. 환경 클럽(Environmental Club): 환경 클럽은 지역 사회 학생들이 지구 친화적인 삶을 실천하고 지역 사회와 전 세계의 환경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제고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모금 활동, 현장 학습, 현안 중심의 초청 강연, 지역 사회 봉사 활동, 스트림 테스트, 초등학교 환경 인식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다.
8. Service-Learning Club: 봉사활동 클럽이다. 주로 지역에 있는 Giving Tree Organization과 협력하여 지역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어려운 이웃을 위한 추수감사절 식료품을 전달이나, 크리스마스에 아이들 선물 전달이 주된 프로젝트인 학교가 많다.
9. Key Club: 미국 최대의 봉사 활동 클럽이라고 알려져 있다. 초, 중, 고등학교의 모든 학생들이 가장 쉽게 참가하는 봉사활동 단체이며 지역사회 행사와 기부 활동을 주로 한다. Service-Learning Club과 비슷하다.
10. Red Cross Club: 미국 적십자사와 연계로 봉사활동을 하며 학교에서 하는 헌혈 행사를 돕는다.
11. 내셔널 아너 소사이어티(National Honor Society:NHS): 학업우수자 대상 봉사&리더십 클럽이라고 할 수 있다. 회원자격 선정 기준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고 성적, 인성, 리더십, 봉사활동 등에서 성과를 인정받은 학생들로 구성된다는 점이 다른 클럽과 다르다. 회원가입 신청서를 제출하고 회원 가입 인정 절차를 마치면 입회식을 성대히 열어 다른 클럽과의 차이를 과시한다. 회원들은 동료 튜터(peer tutor:또래 과외)나 멘토 역할을 하며 모든 과목에 걸쳐 도움을 제공하는 것에 주력한다. 튜터를 신청하려면 별도의 신청이 필요하다.
내셔널 아너 소사이어티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brunch.co.kr/@leesoon/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