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우 Aug 25. 2019

경이로운 여행, 불가피한 퇴화 그리고 채우고 싶은 결핍

여행을 통해 성찰하다



여행을 다닐 때면 가족, 연인 혹은 친구들과 함께 온 여행자들을 마주하게 된다. 지금 머물고 있는 몽골의 거대한 호수 홉스굴에도 마찬가지이다. 이곳에 네 명의 가족이 새로 왔다. 그들은 오전에는 다 함께 카약을 탔다. 오후에는 연을 날리고 예쁘게 입고 단체사진도 찍었다. 저녁에는 식탁에 둘러앉아 도란도란 저녁을 먹었다. 


나는 그들 옆 테이블에서 홀로 책을 읽으며 저녁을 먹었다. 그들의 웃음 속에서 생각을 해봤다. 십 여년 동안 세계 각지를 누볐던 나의 여행은 왜 늘 저런 여유가 없었을까. 가만 생각해보면 내겐 여행은 늘 총력전이나 마찬가지였다. 낭만을 좇고 진리를 모색해야만 했다. 남들이 하지 못할 법한 경험을 하고, 낯선 친구를 사귀고, 새로운 책을 읽어야만 했다. 또 머릿속에 가득 찬 글을 풀어내야만 했다.


무엇을 위한 여행이었을까. 무엇을 위해 이방에서 그토록 혼자가 되길 원했던 것일까. 내겐 늘 두려움이 있었다. 익숙한 것들, 안락한 것들 속에서 그대로 굳어져버릴까 두려웠다. 어리석은 채로 성장하지 못할까 두려웠다. 그래서 여행을 통해서는 갈증에 시달린 듯 새로운 것들을 찾아 헤맸다. 새로운 경험, 지식, 인식, 만남, 그리고 독서. 오직 나 자신만을 위한 경이로운 시간들이었다.


혼자만의 여행을 통해 보다 유연하고 지혜로운 인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믿었던 나는 경이로운 시간 속에서 한편으로 퇴화되고 있었다. (경이 속에서 성장하긴 했던 것일까) 함께하는 것, 즉 유대와 사회성을 잃어가고 있던 것이다. 식탁에 홀로 앉아 단란한 가족을 바라보며 그런 생각을 해봤다. 이제 새롭게 배울 것이, 추구해야 할 것이, 채워나가야 할 것이 바로 저것이 아닐까 하는. 침대에 누워 수첩에 매력적인 네 단어를 적어보았다. 친구, 동료, 가족, 사랑.







매거진의 이전글 아직, 청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