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살 아기랑 놀기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도 휴지 놀이를 올려봅니다. 아기가 심심해하는 표정을 보일 때 두루마리 휴지를 똭 준비합니다. 깜냥이가 "어! 재미있는 휴지네?"라고 하네요.
활동 1. 누가 누가 멀리 굴리나
여러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놀이 활동입니다. 굴리는 활동은 동그라미의 특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또한, 긴 화장지가 길을 내며 가기 때문에 시각적인 재미도 있습니다. 길이와 관련된 놀이도 가능합니다. 방법은 간단해요. 화장지를 뜯을 수 있는 곳을 아래에 두고 위쪽을 힘차게 굴려주면 됩니다. 다만, 아기의 손 조작이 서툰 경우에는 함께 밀거나 두루마리 휴지 안에 봉을 넣어 함께 잡고 미는 방법도 있습니다.
응용>
1. 길게 나온 휴지에 맞춰서 키 재기
2. 아빠 키만큼 휴지 늘리기
Tip>
아빠와 경쟁 놀이(누가 더 멀리 굴리기 놀이)를 했다면 다음에는 협동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노래의 한 구절씩 부르면서 차례대로 밀기 놀이로 함께 결승점까지 가는 것도 좋습니다.
활동 2. 휴지 로켓 발사!
아기가 빵 터져서 계속 웃었던 활동입니다. 보통 화장지는 두 겹으로 되어 있습니다. 1칸짜리 휴지를 살살 떼어서 얇은 두 장으로 만들면 됩니다. 자! 아기가 기대에 찬 눈빛을 보냅니다. 이제 기대에 부흥해줄 시간입니다. 마치 로켓을 우주 저 멀리 날리겠다는 심정으로 입 주변에 휴지를 올리고 힘차게 불어주세요. 생각보다 하늘 높이 잘 납니다. 여기에 과장된 동작과 재미있는 효과음까지 준다면 아기 표 공연(?)이 완성됩니다. 3번만 연달아 날렸더니 깜냥이의 까르르 웃음보가 터졌더군요. 아기에게 주어도 생각보다 잘 날려요. 야심 차게 준비한 휴지심에 올려서 불기는 생각보다 결과가 좋지 않아서 꽝놀이가 됐습니다.
응용>
1. 불고 잡기 놀이
-연속해서 불기 힘든 아기는 한번 불고 다시 잡는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2. 릴레이 휴지 놀이
-아빠가 분 휴지를 아기가 잡거나 아기가 분 휴지를 아빠가 이어 부는 놀이가 가능해요.
3. 높은 곳에서 휴지 떨어뜨리기
Tip>
매트가 깔린 곳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하늘 보느라 넘어질 수도 있어요. 그리고 아빠랑 아기가 모두 하늘에 나는 화장지만 보느라 서로 부딪힐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과장된 모습으로 엎드려서까지 휴지를 살리려는 노력에 아기가 웃는 법이지요.
활동 3. 태권! 태권! 격파~!
아기에게 태권도의 격파 놀이를 함께 해보았어요. 부모가 화장지를 잡고 아기가 손으로 휘두르면 휴지가 반듯하게 잘립니다. 손보다 발로 하는 것을 더 좋아했습니다. 바로 결과가 보이니 아기가 좋아하고 자신감도 생기더군요. 요즘 공룡을 좋아하면서도 무서워하는데 무서운 공룡이 나타나면 엄마, 아빠를 지켜달라고 부탁했어요.
Tip>
-아기가 무서워하는 것이 있을 때 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상어를 무서워한다면 이렇게 했습니다.
아빠: "상어가 무서워? 깜냥아 우리의 힘을 보여주자. 자 격파!"
아기: "얍!"
아빠: "으아! 힘이 센 깜냥이구나 도망가자."
-다른 인형이나 사람에게 격파(?)하는 장난을 부모가 보여서는 안 됩니다. 오로지 화장지에만 하는 거라고 미리 알려주면 좋아요.
다음 시간에는 놀이에 사용한 휴지 활용법을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