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마누 Apr 24. 2023

하늘바라기

하늘만 보면 눈물이 나와

결혼하고 나서야 알았다. 시어머니가 항암치료를 받고 있다는 것을. 결혼을 서두른다고 생각은 했지만 아무도 말을 해 주지 않았다. 어머님은 석 달에 한번 서울에 올라가서 일주일 동안 항암치료를 받고 오셨다.


결혼 1년 차에 어머니는 명절 합쳐서 12개 있던 제사를 세 아들에게 나눠주셨다. 세 개는 없애고 9개의 제사를 세 개씩 나눠 가졌다. 어머님은 자신이 언제 갈지 모른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셨다. 식사 때마다 고봉밥을 드시고도 후식을 꼭 챙겨드신다.  어머니와 밥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는 건 나였다. 어머님은 내가 결혼하고 들어온 날부터 아프다고 하시더니 19년째 아프다는 말씀을 하신다. 나보다 기억력이 더 좋고, 시력도 좋고 귀도 밝으시다.



아프다는 말 한 번 안 하시던 시아버지는 13년 전 겨울밤에 쓰러지시더니 6개월 누워 계시다 돌아가셨다. 그때도 어머님은 같이 가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아버님이 돌아가시고 어머님은 만나는 사람마다 자신이 얼마나 슬픈 지 외로운 지 말씀하신다. 19년째 외로움을 안고 살고 있다.



친정엄마는 힘들다는 소리를 안 했다.

나만 죽으면 된다는 말만 입에 달고 살았다. 그러다 정말 혼자만 죽어 버렸다.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떠올랐다. 말이 무거워지고 무서워졌다.



외할아버지는 59세에 위암으로 돌아가셨다.  큰외삼촌은 외모며 성격이 외할아버지를 꼭 빼닮았다고 한다. 외할머니는 딸 셋을 낳고 큰 외삼촌을 낳았다. 아버지가 안 계신 집에서 큰외삼촌은 외할머니와 누나 둘, 여동생 두 명과 남동생 세 명을 건사했다.



아버지가 안 계신 집안의 장남역할에 몰두했다. 첫 조카인 내게도 무척 잘해줬다. 학교에 들어갈 때마다 입학선물을 해 줬다. 대학교 때는 큰 외삼촌네 집에서 1년 정도 살았다. 큰 외숙모에게 들으니 막내 외삼촌도 2년 살았다고 한다.



작은 방 두 개 있는 집에서 아들을 키우며 자신의 그늘 아래 식구들을 품으려고 했던 큰외삼촌. 말끝마다 아버지를 닮았다고 하며 아버지 나이를 못 넘길 것 같다고 하더니 거짓말처럼 59세에 위암으로 돌아가셨다. 추운 겨울이었다.



살다 보면 이런저런 일들이 생겨난다. 뻔한 결말에 빨리 끝날 것 같은데 끝나지 않는 이야기가 있고,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일들이 갑자기 빵빵 터질 때도 있다.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기지? 왜 나만 갖고 그래? 억울한 마음에 울상을 지었다. 가만히 있어도 복받치는 울음에 어찌할 바를 모를 때도 있었다.



그때마다 안으로 안으로 파고 들어갔다. 깊은 바닷속으로 귀가 멍해질 때까지 내려갔다.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고 누구도 찾을 수 없는 곳으로.



어렸을 때는 사랑이 그랬다. 남자 친구가 없을 때는 아무 일도 안 생긴다. 그러다 좋아하는 남자가 생기면 갑자기 나도 좋아. 나도 좋아. 하는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솟아난다. 그동안 어디 숨어있었는지 모르겠다. 일 년에 한 번씩 골고루 나타나면 좋을 텐데 한꺼번에 밀려왔다 사라졌다

나는   나쁜 사람이 되고  구질구질하게 끝났다



그래서 다시는 아무도 안 만난다고 생각하고 지내면 또 아무 일도 안 생긴다. 그러다 한 명이 생기면 또 어딘가에서 나도 나도 하며 나타난다.



가끔 누군가 나를 보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시련을 주고 어떻게 하나 지켜보고 있는 건 아닐까. 잘하고 있으면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힘들어서 포기할 것 같으면 작은 보상으로 격려해 주는 건 아닐까?




 하느님이 정말 있어서 내가 나쁜 생각을 하면 뜨거운 냄비에 손가락을 데게 해서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하고, 딴생각에 빠져 있으면 접시를 떨어뜨리거나 쓰레기통을 넘어뜨려서 잡생각을 사라지게 하는 건 아닐까?





함께 길을 걷던 아들이 옆구리를 툭툭 친다.

왜?

턱으로 하늘을 가리킨다.



밤하늘에 하얀 조각구름 그 옆에 반달이 떠 있었다

예쁘다

엄마, 그런데 저 달은 반달이야?

음. 반달이 되고 있는 달?

그게 뭐야.

나도 잘 몰라.



아들은 하늘 보는 걸 좋아한다. 구름이 예쁘다. 별이 떴다. 별이 두 개다. 오늘따라 구름이 많이 있다




어렸을 때 하루종일 하늘만 쳐다보고 살았던 날 닮았다



가로등이 띄엄띄엄 있는 시골집은 9시만 되면 불이 꺼지고 깊은 밤 속에 자리 잡았다. 이른 새벽 쨍하고 차가운 날씨에 입에서 나오는 뜨거운 입김을 호호 불며 밖으로 나와 하늘을 보면 오리온자리가 보였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별자리다.

나란히 떠 있는 세 개의 별을 보면 괜히 기분이 좋다

뭔가 안정적이다. 괜찮아. 말해주는 것도 같다     



별이 보고 싶으면  별을 찾아가야 한다.



언젠가 아들과 함께 별이 쏟아지는 곳에 가고 싶다

날이 따뜻했으면 좋겠다. 가만히 누워 하늘에 있는 별을 원 없이 보고 싶다. 카메라로 기록되는 게 아니라 눈에 담고 가슴에 남기는 그런 별들을 보고 싶다. 그런 생각을 하면 마음이 묵직해진다.



 지구는 하루종일 제 몸을 돌리면서 덩달아  태양주위를 돈다. 일탈 한번 안 하고 불평도 안 하고 힘들다는 소리 한번 안 한다.  내가 투덜대는 이 순간에도 지구가 계속 돌고 있다고 생각하면 구겨졌던 마음이 조금 펴진다. 오그라졌던 마음이 늘어지게 기지개를 켠다.



오늘 하루 잘 살았다. 열심히 한 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잘했다. 정말 장하다.


하늘만 보면 그런 말을 하는 것 같아 아무도 해 주지 않는 그 말이 듣고 싶어 자꾸 하늘만 쳐다보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관계를 적립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