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나의 정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몬숲 Dec 11. 2023

욕쟁이 할머니의 매력

Choi

지금은 생활비 벌라고 일하는 걸로 시간 쓰면 10년 뒤에도 그러고 있을 거예요. 최소한의 알바만 하고 평생에 투자해


진짜 내 업을 만들어요. 시답잖은 일에 일생을 보내지 말고.

지금 1~2년만 제대로 투자해도 바뀔 수 있어요. 요즘 젊은 사람들이 워라밸 어쩌고 하면서 하루살이처럼 사는데 금수저면 인정. 그거 아니면 절대 그 시간을 그렇게 보내면 평생 가난은 못 벗어나요.


300-350번다 쳐요. 생활비 쓰고 오고 가고 차비에 치장비 쓰고 월 100-150만 원 모아서 10년 모아야 1억이야. 그 10년을 내 노동과 시간을 갈아 넣고 내가 1억이 있는 게 10년 뒤엔 가치가 또 떨어지겠지. 난 병에 골골대고. 월천 어렵지 않아요. 월 2-300 벌라고 자격증 따고 고생하지 말고



이거 하나만 고치면 인생이 바뀔 거야. 문해력과 논리는 친구야. 근데 논리가 떨어져서 문해력까지 떨어져 보이는 오해를 받아. 논리를 키워. 논리는 곧 공감능력이고 냉철함,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고력, 어떤 이야기에도 치우치지 않는 자기 철학과 소신(반드시 근거가 있어야 함). 이야기에 영향받고 파고들어서 에너지를 다 써버려.


냉정하고 냉철해도 따뜻할 수 있어요. 욕쟁이 할머니의 매력이 따듯함이지. 나도 말을 따뜻하게 해 주는 건 아니잖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부할 때 머리로 해요. 마음으로 하지 말고, 내가 이걸 주님 안에서 어찌 사용할까, 내가 이 공부를 통해 주님이 원하시는 삶은 무엇일까. 이런 생각은 개나 줘버리고 머리로 해요. 머리. 현실을 살아요. 내가 다 뜯어먹어버리겠다. 다 조져 버리겠다. 누가 이기나 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1년 전의 나에게 보내는 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