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Jan 23. 2021

상반기 목표를 두고 상담하기

어제 이전에 퇴사한 분을 만나게 되었다. 당시 나에게 많은 통찰을 주셨던 그분이 그만둔다고 했을때 아쉬웠지만 오랜만에 만나 뵌 모습은 좋아보였다. 그분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요즘 나의 고민에 대해 물어봤다.


이전에는 항상 팀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리더십, 팀문화, 경영책을 주로 봤는데, 현실에는 인적자원이 풍부하지 않은 경우가 더 많더라고요. 적어도 제가 다니는 회사, 그리고 앞으로 다닐 회사들도 그럴거 같았고요. 그런 상황에서 더이상 리더십에 집중하는건 아니란 생각이 들었어요. 올해부터는 저를 성장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것에 좀 더 집중해 보려고요.


그분은 나를 보며 아마 내 생각이 맞을거라 했다. 요즘은 로또보다 좋은 사람 만나는게 더 힘들다고 한숨아닌 한숨을 쉬며 그분은 말을 이어갔다.


그래도 내가 좋은사람이 되지 않으면 좋은사람을 만날 기회를 영영 잃어버려요.


이 말은 내게 울림을 주었다. 그분이 말한 좋은사람이라는 의미는 능력과 인성을 두루 갖춘 사람임을 이해했기 때문이다. 내가 열심히 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보통이상으로 보지 않을 것이다. 아니, 남들과 똑같은 사람중 하나로 볼 것이다. 또한 아무리 능력이 출중하다 하더라도 사람을 대할줄 모른다면 나의 매력은 반으로 깎일거란 뜻이다. 즉 둘다 뺄 수 없이 중요한 요소란 뜻이다.


좋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을 가지려면 내가 더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쩌면 그룹을 생각하는 것보다 나에게 좀더 집중하기를 선택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때까지 팀문화, 리더십은 조금 미뤄둬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왜 남이 알아봐주지 않지? 라고 말하는 것보다 이것이 지금 내 상황이라는 것을 알고 '어떻게 나를 더 개발할까'에 집중하는게 중요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상반기가 되보려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354

https://brunch.co.kr/@lemontia/342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회고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