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Jun 13. 2021

끝맺음을 명확히 해야하는 이유

살다 보면 다양한 일들이 일어나고 사라진다. 진행했던 일이나 프로젝트도 그렇고, 자기 계발을 하다가 상황이 좋지 않아 그만두는 경우 등 그렇다. 더 나아가 인간관계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이어졌다가 사라진다. 생각해보면 이어진 것들을 제대로 마무리하는 것보다 미처 마무리하지 못하고 흐려진 것들이 더 많은 거 같다. 그러나 흐릿했던 것은 때론 발목을 잡기도 한다.


나는 무엇을 하든, 의미가 있든 없든 가능하면 마무리하자는 주의다. 그러나 마음먹은 대로 안 되는 경우도 많았고 흐지부지 사라진 것들도 여전히 많다. 문제는 다음이다. 그렇게 덮어두다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와 나의 뒷덜미를 잡힐 때도 제법 있다. 최근의 일도 비슷한 게 있는데 적당히 해서 덮어둔 것이 최근 바빠진 일정 속에서 갑자기 치고 들어왔다. 정신없을 때 일이 들어오면 더 정신을 차리기 힘든 것처럼 최근 내가 그랬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났나 생각해보면 두 가지가 부족해서 인 거 같다. 흐지부지해져 가는 일을 마무리하는 방법, 그리고 끝났다고 생각되는 일을 이해관계자들에게 명확히 공지하는 것이다. 후자의 경우 '이런 것까지 말해야 하나'하면서 왠지 부끄러워 말하지 못했다가 나중에 문제가 된 적도 있었다. 명확하게 마무리되었다고 선을 그어두지 않은 것은 불길이 꺼져가는 불씨를 보는 것과 같다. 그러나 아주 작은 불씨가 산을 홀라당 태우기도 하는 법이다.


감정적 불편함은 잠시지만 그걸 해내지 못하면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시달리는데 쓰게 된다. 마치 방학 끝날 때 즈음 미뤄둔 숙제가 몰려오는 것처럼 말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487

https://brunch.co.kr/@lemontia/372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베스트셀러를 잘안 보게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