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Jul 24. 2021

무료함을 극복하는데 내가 했던 것

할 일은 많은데 뭔가 조여있던 나사가 풀려 멍해지는 때가 있는데 어제 내가 그랬다.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무기력하고, 막막한 그런 느낌.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그런 경험을 한 번쯤은 하는지 저마다의 극복 방법을 알려주었다. 회사에 연차를 내 휴가를 가라든가, 휴식을 취하라든가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보라는 등 저마다의 극복 경험과 방법을 공유했다. 그러나 이것들 중 이거다 싶은 건 없었다. 아마 말한것들을 하는 건 어렵지 않아도 하는동안 찝찝함은 가시지 않을 거란 걸 알기 때문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쓴 빅터 프랭클의 책에서 인간은 희망을 가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살아갈 의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알린 바 있다. 삶의 의지를 잃은 사람은 강제수용소에서 오래 버티지 못했다. 내게 온 허탈감도 이것과 비슷할까 생각했지만 그러기엔 내겐 목표가 있었다. 그래서 단순히 그렇다고 할 순 없었다. 다만 잃은 게 하나 있었다.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있었다는 점이다. 급한 것들이 썰물 빠지듯 빠지고 나니 당장 뭘 해야 할지 몰라 생겼던 것이다.


그날은 집에 가서 바쁘단 핑계로 미뤄둔 것을 살펴봤다. 그리고 그중 하나를 해결했다. 1시간이면 끝날 것이라 생각한 것이 다 정리하고 나니 어느덧 오후 8시가 넘었다. 평균 10시 즈음 잠자리에 가는 나로서 8시의 의미는 앞으로 2시간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는 표식이기도 했다. 그때가 되면 아쉬움이 밀려드는건 어쩔 수 없는 감정인듯 하다. 하던 것을 마무리 한 뒤에 평소에 읽겠다 생각한 책 하나를 꺼내 들었다. 생각해보면 이날만큼은 해야 할 일들이 아닌 미룬 것들, 혹은 하고 싶은 일을 한 거 같다. 이것이 내게 휴식이라 한다면 휴식일까 싶었다. 


할 일을 하나씩 풀어내면서 실타래가 하나씩 풀리는 경험은 그것대로 괜찮았다. 그리고 이것들이 언젠가 내가 다음일을 할 때 자양분이 될 것이란 걸 아니 기분이 한결 나았다. 흔히 충전하는 방식에 이야기되는 휴식이나 휴가, 넷플릭스 보다는 이런 것이 내게는 충전요소구나 라는걸 깨닫는다. 어쩌면 번아웃이 온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그동안 하지 못한 것을 해보는 경험만으로도 에너지가 충전되는 건 아닐까 싶다. 


사실 이것의 핵심은 지금 해야 할 일에 집중하기라는 1원칙이 붙어 있었다. 집에 오는 길에 그런 것이 무엇이 있나 하고 고민한 결과 미룬 것을 빨리 해소해보자 라는 생각에 미쳤다. 자기계발 서적에서 봐왔던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기'라는 게 이런 걸 말하는 거구나 싶었다. 단기 목표, 간단한 목표는 에너지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주고, 해냈을 때의 성취감과 보상에 에너지가 충전됨을 느낀다. 마치 게임을 보면 던전을 깨고 나오는 보상 아이템에 피로가 사라지듯 말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374

https://brunch.co.kr/@lemontia/503


매거진의 이전글 2021년 상반기 회고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