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Feb 09. 2021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은 더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다

슬럼프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대한 것이 있지만 그것이 도달되지 못할 때, 부정적인 감정이 길게 가는 모습이다. 슬럼프가 지속될수록 의욕이 떨어지고 자존감이 하락하면서 그 일에 더욱 회피하고 싶은 성향이 강해지는데 슬럼프를 궁극적으로 극복하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이전보다 높은 성적을 받는 것이다. 


6월 모의고사에서 성적이 떨어진 학생이 슬럼프를 겪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친구의 위로나 선생님의 상담이 아닌 다음 모의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다.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해 발생한 것은 좋은 성적을 거두는 순간 사라진다. 문제는 슬럼프를 겪는동안 더이상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감정이다. 하지만 이 감정을 극복하지 못하면 슬럼프는 오래오래 간다. 때문에 더 열심히, 치열하게 해야 한다는 점이 힘들다.


그렇다면 현실적인 차원에서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안타깝게도 꾸준히 노력하는 것밖에 없다. 슬럼프가 와서 공부를 멈춘다면 다음 성적에 좋은 점수를 받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 감정을 뒤로한 채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어찌 보면 잔혹한 말일 수도 있지만 슬럼프에 계속 허덕이면서 스스로를 자책하고 우울증에 시달리면 감정이 꼬리를 물며 더욱 늘어지고 극복할 방법이 점점 더 멀어진다. 이게 누적되어 도저히 회복되지 않으면 마침내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잘 실행해온 계획이 있다면 당분간 그대로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너무 많은 변화는 오히려 변화에 익숙해지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고 그것이 성적향상으로 보상받기엔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런 것보단 익숙한 것을 꾸준하게 해내는 스스로를 대견해하며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어느정도 자신감이 회복되었다면 계획을 조금씩 바꿔보는것도 좋은 전략이다.


슬럼프를 겪는다는 것은 기대와 욕심이 있다는 뜻이고 그만큼 성장하고 있다는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니 좋은 신호라 여겨도 좋다. 더 성장할 여지가 남아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슬럼프라는 감정에 연연하는 것보다, 어떻게 더 나은 방법을 찾을지 고민하고 꾸준히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슬럼프에서 나를 해방시켜주는 사람은 스스로를 납득할 나 자신밖에 없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370

https://brunch.co.kr/@lemontia/35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