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목표를 종이에 적어본 적이 있는가? 자신의 목표나 꿈을 상상한 적이 있을지언정 직접 적어본 경험은 잘 없다. 구태여 써야 할 이유도 잘 모르겠고, 쓴다고 해서 뭔가 바뀔거라 기대하지 않기 떄문이다.
그러나 만약 그 적는 행위가 나의 인생을 바꾼다면 어떨까? 성공경험이 있는 수많은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적으라고 한다.
왜 적으라고 할까?
완전히 기억하고 뇌속 깊숙히 각인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것은 어떤 효과를 가진다. 바로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다. 믿음이 중요한 이유는 내가 가장 힘들때 지탱해주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가 어려운 이유는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매일 닭가슴살을 먹고 운동을 해도 몸무게가 그대로고 체질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하면, 그게 한달, 3개월이 지나도 여전히 그렇다면 어느새 믿음이 무너진다. 내가 잘못알고 있는건 아닐까? 다른 방법이 있는건 아닐까? 하며 이내금 포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면 6개월 뒤에도 빠지지 않을까? 길게봐서 1년이 되도 빠지지 않을까? 적은 식단에 적당한 운동은 반드시 살이 빠진다. 다만 그 기간이 오래걸리냐 즉각 효과가 나타나냐 차이일 뿐이다.
믿음이 없으면 한번씩 오는 허탈함에 포기하게 된다. 그러나 믿음이 있으면 지금 힘들더라도 버틸 수 있는 힘을 준다.
부자들도 당신처럼 후회하고 좌절한다. 하지만 그들은 당신보다 조금 빠르게 회복한다. 실패에 초점을 두지 않고 앞으로 가고자 하는 길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 웰씽킹
포기하지 않는 목표가 온몸으로 각인되어야 그 길을 꾸준히 걸을 수 있다. 그리고 한 분야에 대해 꾸준히 나아갈 때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단 1개라도 좋으니 목표를 설정하고 매일 적어보자. 그리고 매일 그 목표를 위해 오늘 얼만큼 노력을 했는지 써보자. 그 별것아닌 행동이 내가 원하는 목표와 닿을 수 있다면 안할 이유가 없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lemontia/816
https://brunch.co.kr/@lemontia/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