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나팍 Aug 24. 2022

대기업을 퇴사하고 내가 인생을 성공했다고 느낀 이유

퇴사 7년 만에 깨달은 사실

대기업 퇴사 7년 차, 2번의 이직으로 세 번째 직장에서 만족하며 다니고 있는 와중에 문득 깨달은 사실이 있다.


당신의 인생 만족도는 몇 점인가요?


이 질문에 각자의 대답은 몇 점일까? 직업 만족도뿐 아니라 인생에서 느끼는 만족감과 행복감에 대한 지수다. 나는 자신 있게 매우 높은 점수를 줄 것이다. 내가 만족하는 이유는 대기업에 입사해서였을까? 아니면 퇴사한 시점? 아니면 이직에 성공한 이후부터일까? 그 이유에 대해 명쾌하게 깨닫게 되어 글로 남긴다.






우연히 인생에서 겪은 경험들에 대해서 나열하고 그 경험이 어떤 의미를 주고 왜 중요한지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성공한 경험, 즐거운 경험 등 어떤 종류의 일이건 상관없었다. 나의 경험들 중에서도 인상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 호주 교환학생

- 하와이 1달 살기

- 육아하며 월 100시간 공부하기

- 25개국 해외여행


주로 새로운 도전과 성취, 그리고 여행을 통한 쉼과 힐링이 인생의 중요한 일들이었다. 그리고 특히 호주 교환학생과 하와이 1달 살기를 중요하게 뽑았는데 둘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었다. 둘 다 불가능에 가까웠다고 생각한 버킷리스트였는데 성공을 이뤄낸 것이다.


1. 호주 교환학생

대학생 때 성적 우수자 순으로 선발되는 교환학생에 대외 활동하며 노느라고 바빴던 나는 성적이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선발되었다. 성적 외에 50% 항목에 집중해서 나의 강점이나 발전 가능성, 열정, 지원동기 등을 잘 담아낸 전략 수립이 합격 포인트였다. 여기에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않고 되든 안 되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문을 두드린 시도에 대한 결과라고 본다.


2. 하와이 1달 살기

대기업 퇴사 후 유럽여행과 하와이 1달 살기를 실천했다. 첫째로 퇴사는 답이 아니라고 모두가 반대했고, 둘째로 이직할 거면 환승 이직을 해야 한다고 모두가 얘기했지만 전혀 다른 선택을 했다. 오직 내 내면의 소리에만 귀를 기울여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자발적 백수의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가장 하고 싶었던 여행을 통해 꿈같은 시간을 가졌다. 직장인 근속 30년을 유지했다면 절대 하지 못했을 일이 아닐까.


기업 퇴사, 그리고 그 후의 해외여행이 내 인생에 주는 의미와 교훈은 무엇일까?


이 경험이 내게 의미 있는 이유는 직장인의 현실로는 불가능해 보였던 꿈을 이뤄냈다는 점이다. 그 결정적 요인에는 '퇴사'가 있었다. 내 인생의 행복을 찾기 위해 퇴사라는 결정을 내 의지대로 내리고, 그로 인해 얻은 자유를 통해 버킷리스트인 해외 1달 살기 결과물을 스스로 얻어냈다.


현실의 굴레를 벗어나기란 쉽지 않았다. 사회가 내린 정답이라는 틀 안에 갇힌 채 내 의지대로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다. 원하지 않는 일을 원하지 않아도 해야 했다. 이보다 좋은 직장은 없다는데 어디에서 내가 만족할만한 직장을 찾을 수 있을지 막연하고 두려웠다.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 직장에 적응하지 못한 내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닌가 싶었다. 가진 것을 내려놓기는 그 무엇보다 어려웠다. 회사 밖은 지옥이라는데 어떤 결정이 옳은 것인지 매일 흔들리고 불안했다. 그러나 확실한 건 '스스로 재미를 느끼는 즐겁고 가치 있는 일'은 절대 아니었다는 점이다.


내 인생의 변화를 위해선 두껍게 가로막힌 벽을 뚫고 나와야 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 '할 수 있을까'하는 자신감, 현실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 길을 알지 못하는 막막함, 안정적인 직장을 벗어나 황무지로 가야 한다는 두려움, 그리고 무리에서 벗어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는 잠재의식과 사회적 인식을 극복해야 했다. 내 앞에 가로막힌 장벽을 깨뜨리고 으로 나아가야 했다. 


내 마음이 시키는 일, 내가 원하는 일을 찾아가겠다고 당당히 내디딘 한걸음에는 이 모든 것을 이겨내는 의지와 용기가 실려 있었다. 그 과정에서 처음 마주한 기회, 온전히 내 힘으로 맛본 행복감이 하와이 1달 살기였던 것이다. 내 힘으로 쟁취한 성공이었다. 이 통해 다음을 깨달았다.


내 인생을 내가 의도한 대로 설계하고 꿈을 이룰 수 있겠다고 바라보게 되었다


내가 판단하고, 도전하고, 설계해서 새로운 기회들을 마주했다는 사실이 인생에 큰 의미부여가 되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무의식에 잠재된 힘을 얻었다.


이 점이 내가 대기업 퇴사를 통해 가장 크게 얻은 성과다. 자기 분석을 통해 내게 맞는 길을 찾고, 동시에 철저한 자기 계발 노력으로 이직에도 성공했다. 그러나 더 큰 성공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었다는 점이다. 내 의지대로 인생을 그려나갈 수 있다는 믿음을 얻은 것이다.   


앞으로도 원하는 것을 달성하며, 내가 바라는 인생을 그려갈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정답은 대기업이 아니다. 내 인생의 정답은 오로지 내 안에 있다.

내면의 소리를 듣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끊임없이 묻고, 오로지 나 자신에게 집중하자. 타인의 시선, 비교, 세상의 편견을 뒤로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자.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면 이전에 마주할 수 없었던 놀라운 길을 만나게 될 것이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 남들과 다른 길을 가기 위해 내딛는 그 한걸음에는 엄청난 힘이 실려있다. 나의 발자국에 실린 에너지는 내가 상상하지 못한 더 멋진 미래로 나를 안내할 것이다. 바로 내가 경험했던 것처럼 말이다.


Follow your heart.

Fantastic things will happen that you've never expected before.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는 것, 다른 길을 가는 것이 얼마나 용기있고 대단한 일인지 알기에 모든 이의 도전을 응원한다.

Levente Bodo | Getty
매거진의 이전글 하고 싶은일도 모르면서 이직을 하겠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