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레넌 Jan 29. 2022

새끼 고양이를 구조한 날



2022년 새해 첫 출근이었던 1월 3일, 나는 정신없이 일을 하고 있었다. 

퇴근 시간이 거의 다 되었을 무렵, 갑자기 사무실 2층 화장실 창문 너머로 아기 고양이의 울음소리가 들리기 시작했고, 10년 동안 아무도 열어보지 않은 창고의 문을 열어서 고양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았다. 



창고 문을 열어보니 건물 지하 기계실까지 창살 사이로 바닥이 뚫려있는 위험한 공간이 보였고, 

고양이 소리는 저 멀리 밑바닥에서 나는 것 같았다. 

아무래도 새끼 고양이가 저 사이로 떨어져서 울고 있는 것이라 직감했다. 

그래서 건물 관리하시는 소장님과 플래시 라이트를 가지고 지하 기계실, 그리고 기계실에서 이어진 온갖 공간을 다 찾아보았다. 

소장님이 사다리를 타고 밀폐된 공간에 안착하시더니 

"고양이 두 마리가 있는데.... 한 마리는 죽었고 한 마리는 덜덜 떨고 있네... 내가 꺼내 줄게요."라고 하셨다. 

나는 급하게 기계실에 있던 택배 박스와 목장갑을 준비해서 살아있는 고양이를 건네받았다. 




태어난 지 몇 개월밖에 안돼 보이는 작고 작은 검은색 고양이를 건네받아서 택배 박스에 넣었다. 

살려달라고 그렇게 울부짖었던 게 너였구나... 갑자기 마음이 너무 짠했다. 

옆에 죽어있던 고양이도 비슷한 또래인 것 같던데, 그 아이는 아마 위에서 떨어지면서 골절로 죽었거나 오랫동안 지하 던전 같은 공간에서 밥과 물을 못 먹어서 굶어 죽었을 것으로 예상됐다. 

무지개다리를 건넌 고양이는 소장님께서 천으로 잘 싸서 처리해주셨고,  

살아있는 이 고양이는 내가 챙기게 되었다. 

지상 2층에서 지하 2층까지, 총 4층 높이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우선 제일 걱정된 건 골절이었다. 

너무 두렵고 걱정되고 안쓰러운 마음에 나는 바로 동물병원으로 향했다. 

길냥이를 구조해서 동물병원에 데려가면 주인이 없을 경우 치료를 안 해주거나, 구청으로 보내졌다가 안락사당한다는 이야기가 머리에 스쳤지만, 

혹여나 이 작은 고양이의 다리가 부러지지 않았을까 너무 걱정이 컸기 때문에 나는 앞만 보고 동물병원으로 향했다. 






동물병원 원장님께서 혼이 나간 사람처럼 달려오는 나를 보고 조금 놀라신 듯했다. 

자초지종을 설명드렸더니 원장님께서 새끼 냥이의 모든 뼈들을 하나하나 만지시면서 혹시 모를 골절상을 확인해주셨다. 다행히도 만졌을 때 느껴지는 골절 부위도 전혀 없고, 냥이가 불편해하거나 절뚝거리는 곳도 없다고 하셨다. 

그리고 눈, 귀 상태가 매우 양호하고 배도 나름 통통해서 어미 냥이가 잘 관리해주면서 지낸 새끼 냥이 같다고 말씀하셨다. 

하나 걱정이 되시는 건 냥이가 지하로 추락했을 때 폐에 문제가 생겨서 내부적으로 출혈이 생겼을 경우라고 하셨는데, 이건 바로 어떻게 확인이 불가능하고 다음 날 정도 냥이의 컨디션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하셨다. 

그런데 원장님께서 전체적으로 냥이가 너- 무 멀쩡하고, 심지어 건강해 보이기까지 하다고 하셨다. 

이 말을 듣고 얼마나 안심이 되던지 ㅠㅠ 

그래도 지금은 상태가 괜찮다가 내일 내부 출혈이나 다른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하루는 병원에서 지내도록 했다. 



하루 병원에서 맡아주신다고 하셔서 얼마나 다행이던지... 

그래도 이제 이 냥이의 주인을 찾아줘야 하는 큰 임무가 생겼기 때문에 숨을 돌릴 여유가 없었다. 

집에 가서 바로 지인들에게 고양이 입양 홍보 소식을 전했고, 고양이 카페에도 글을 올려서 이 냥이의 입양처가 빨리 정해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 미친 귀여운 비주얼에 임보 문의는 많이 들어왔지만, 입양처 찾는 건 상대적으로 어려웠다. 

그래도 열심히 카톡 오픈 카톡과 지인분들 인스타그램을 통해 입양 공고를 알렸다. 

아, 이때 이 냥이 이름도 지어줬다. 

흑동이. 검은 호랑이의 해에 구조된 검은 고양이. 흑동이! 



그러던 오늘 오후, 다행히도 지인의 지인분께서 입양을 해주신다는 연락을 받았다. 

혼자 사시는 약사 남자 집사님께서 흑동이의 가족이 되어주신다는 얘기를 듣고 정말 너무너무 너무 감사했다. 

이렇게 빨리, 그리고 한 번에 입양처를 찾게 돼서 얼마나 다행인지. 

그래서 오늘 퇴근해서 다시 동물병원에 들렸다. 

입양처 구해졌다는 소식을 전했더니 원장님도 진심으로 기뻐해 주셨다. 

흑동이한테 많이 신경 써주신, 흑동이의 은인과도 같은 원장님 ㅠㅠ 

입양 보내기 전에 레볼루션 (구충제)를 바르고, 케이지에 넣어서 새 집사님 댁으로 이동했다. 

차로 이동하는 한 시간 동안 울지도 않고 케이지에서 잘 버텨준 흑동이. 


케이지를 열고 어색해하는 흑동이를 밖으로 꺼내 주었더니, 어리둥절한 흑동이가 이곳저곳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원래 자기 구역을 중시하는 고양이는 새로운 환경에 가면 어색해하고 적응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린다. 

그래서인지 흑동이가 최대한 구석진 곳을 바로 찾아서 몸을 웅크리면서 상황을 지켜보기 시작했다. 


양쿤이 장난감도 하나 던져줬지만 너무 긴장해서 별 관심도 주지 않았다. 


장난감 몇 가지, 츄르 몇 개 가져온걸 새 집사님께 드리고 흑동이에게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위험에 처했을 때 목청껏 울어줘서 고마웠고... 내가 구해줄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다고.... 

그리고 이렇게 아프지 않고 새 주인까지 만나서 정말 다행이라고... 

마지막 인사를 하는데 조금 울컥했다. 

이틀밖에 안되었지만 정이 많이 든 것 같았다. 

살아줘서 참 고마운 우리 흑동이. 

그렇게 마지막 인사를 하고 나는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 


새 집사님께서 '네로'라는 이름으로 개명을 해주셨다고 연락이 왔다. 

그리고 지금 침대 밑에서 꾸벅꾸벅 졸고 있고, 앞으로 네로의 근황도 자주 전해주시겠다고 하셨다. 


묘생 역전한 우리 네로, 

앞으로 새 집사님이랑 츄르 길만 걸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벅스 신메뉴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를 마셔본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