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진 Mar 15. 2023

23-03 어서 와, 도서관은 처음이지?

신입생 도서관 이용교육

학기 초 꼭 진행해야 하는 일, 신입생들에게 도서관 이용교육을 하는 일이다.


작년까지 주 1회, 수요일 5교시에 독서 시간이 있었고, 수요일이면 아이들은 점심을 먹고 도서관으로 바로 와서 5교시가 끝날 때까지 책을 읽고 가곤 했다. 아이들에게 그런 시간이 주어진다는 게 나는 너무 좋았다. 그리고 나는 학기 초에 그 시간을 이용해 1학년 이용교육을 진행했었다. 그런데, 올 해는 독서 시간이 여러 가지 이유로 수업시간표에서 빠졌고, 난 도서관 이용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에 빠졌다.


하지 말까?


직접 아이들을 불러서 이용교육을 하지 않는 교사도 있다고 들었다. 그냥 유인물로 대체하는 식일 텐데, 작년에 이용교육을 받고 2학년이 된 아이들이 도서관에 와서 신입생들에게 이것저것 알려주는 모습을 보면 아이들이 이렇게라도 도서관과 친해지게 된 것은 이 이용교육 덕분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신입생들도 꼭 해줘야겠다고 다시 마음을 고쳐 먹고, 국어 선생님께 연락을 드렸고, 시간표 조율을 했다. 그래서 다음 주부터 신입생대상 이용교육 시작하기로!


이용교육 PPT 자료를 만들었고, 내용 점검을 했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도서관 이용 시간과 이용 방법을 알 수 있다.

- 청구기호와 등록번호를 알 수 있다.

- 한국십진분류표(KDC,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를 알 수 있다.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DLS, Digitial Library System)을 통해 도서를 검색하고, 책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야심 차게 준비한 모둠별 활동으로 마무리.






매거진의 이전글 23-02 도서관 홍보 그리고 기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