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외면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진 Nov 18. 2023

저녁 수영 그리고 일기

다정한 사람은 아니고요, 그저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은 사람입니다.

수영을 시작한 첫날, 아무나 잡고 수영장 문 앞에서 수영장이 어디냐고 물었던 나는 그분의 얼굴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 눈을 동그랗게 뜨고 바로 여기라고 말해주었던 예쁘장하게 생긴 아줌마였다. 이제 아줌마라고 해도 내가 언니라고 부를 수 있는 나이일 테지만. 그 후로도 나는 그 분과 같은 레인에서 혹은 옆 레인에서 수영을 했다. 가끔 눈이 마주칠 때면 인사를 할까 말까 망설이는 나의 눈을 피하지 않고 괜찮다는 눈빛으로 끝까지 바라봐주었다. 그럼에도 용기가 없는 나는 눈인사조차 할 수 없었다.


한 번 수영을 할 때마다 1,000미터를 채우려고 노력했고, 더 나아가 30분에 1,000미터를 왕복하는 데 성공했었는데 30분 수영으로는 내가 본래 수영장을 다닌 목적에 다다르지 못했다. 몸무게를 줄이는 것도 그렇지만 수영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퇴근시간 막히는 길 때문이었다. 30분 수영으로는 여전히 1시간이 족히 걸릴 만큼 차가 밀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영 시간을 늘리기로 마음먹었고, 이제 1,500미터를 꾸준히 해보기로 한 것이다.


1,500미터를 돌고 물에서 나와 나는 침탕, 스파탕에 들어가 좀 더 따뜻한 물에서 어깨와 다리를 풀고 샤워를 하러 들어갔다. 느긋하게 샤워를 하는데 예의 그분께서 내 옆에서 샤워를 했고 다시 눈이 마주쳤고 그제야 나는 안녕하세요~라고 말할 수 있었다. 누구시길래 이렇게 인사를 하나?라는 표정으로 내 인사를 받은 그분에게 전에 수영장 앞에서 수영장이 어디냐고 물었던...이라고 말하자 손뼉을 치며 나를 반가워했다. 아마도 수영을 하던 나와 그날 질문을 했던 나를 동일시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3주 만에 인사할 누군가를 만나게 되었다는 이야기.


혹자는 내게 분명 나의 mbti는 E로 시작될 것이라고 했지만, 나는 여전히 I x100 되는 사람이다. 일상적인 인사도 그냥 생각나면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3주라는 시간이 흐른 뒤에야 드디어 용기 내어 할 수 있는 사람이 어떻게 E라고 할 수 있냐는 말이다. 자꾸 그렇게 말한다면, 나는 그저 다정한 사람이라고, 아니 다정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저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말해두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근 후 수영은 퇴수라고 해야 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