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서관에 사는 남자 Mar 15. 2017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행복의 비밀

덴마크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는?

'행복'


 글자만 봐도 따뜻함이 느껴지는 단어입니다.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원한다고 말하지만, 정작 행복을 찾으며 사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행복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지 않으시다면 이 책을 한 번쯤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마이크 비킹
 - 휘게(Hygge) : 휘게는 간소한 것, 그리고 느린 것과 관련이 있다. 휘게는 새것보다는 오래된 것, 화려한 것보다는 단순한 것, 자극적인 것보다는 은은한 분위기와 더 가깝다. _ p.24


 코펜하겐에 위치한 행복연구소의 CEO인 마이크 비킹은 행복삶의 질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덴마크가 거의 매번 세계행복보고서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에 선정되는 것을 보면서 덴마크 사람들의 행복의 비밀을 찾아 나섰습니다.



 그는 덴마크 사람들의 행복의 비밀을 여러 가지 발견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대인관계, 건강, 소득 수준, 직업, 목적의식, 자유로움 등 행복은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감정이었습니다. 물론 그중에서도 사회복지 모델이 큰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요소들은 다른 북유럽 국가들도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덴마크가 다른 북유럽 국가들과는 다르게 더욱 행복한 나라로 손꼽히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저자는 바로 그것이 '휘게'라고 말합니다.


 휘게는 앞에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특정 물건을 가리키거나 특정 행동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물이나 행동보다는 '느낌'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는 책에서 휘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사람들은 이 휘게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들이 휘게를 즐기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해 하나씩 소개하고 있습니다. 휘게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보다는 휘게를 즐기는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이브에 잠옷을 입고 영화 <반지의 제왕>을 보는 것, 좋아하는 차를 마시면서 창가에 앉아 창밖을 내다보는 것, 여름휴가 기간에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모닥불을 피우는 것 모두 휘게다.' _ p.24


 생각만 해도 행복하지 않으신가요? 항상 열심히 노력하라는 말을 듣는 한국 사람들에게는 특히 이 휘게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돈이 많이 드는 일도 아니고, 시간이 많이 드는 일도 아닙니다. 그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일상에서 휴식을 잃어버린 분들에게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 영상 보기 (6:01)





▼ [도사남] 유튜브 구독하러 가기

+ 유튜브에서 '도서관에 사는 남자' 검색, 구독하기.



▼ SNS 구독하기

- 페이스북 : https://goo.gl/Uj0zAv

- 카카오스토리 : https://goo.gl/EGW5it


(개인 SNS)

- 페이스북 : https://goo.gl/ZnwQeh

- 인스타그램 : https://goo.gl/qwR32B

- 블로그 : https://goo.gl/yJRWyT

작가의 이전글 언어에 갇힌 사고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