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록·인터폰 공사 계획법, 비용 절약법, 인터폰 인테리어 방법
집에 출입할 때 자주 사용하는 도어록과 공용부 비주얼의 한 구석을 담당하는 인터폰. 나는 집에 당연히 있는 것들이라 별로 신경쓰지 않았는데, 덕분에 막판에 좀 고생했다. 도어록, 인터폰 시공 관련 확인할 것과 비용 절약 방법을 정리했다.
1) 유지 vs 교체
가장 먼저 기존 인터폰과 도어록을 그대로 쓸 것인지, 교체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잘 동작하지만 눈에 거슬려서 교체하려 했다면, 아래에 소개할 방법으로 가리거나 색을 바꿀 수 있다. 고장 난 인터폰은 교체하면 대체로 잘 동작한다고 한다. 기사님께 "인터폰 사놨는데 선 문제면 어떻게 하죠?" 했더니 선이 문제인 집은 정말 드물다고 하셨다.
2) 제조사 확인
인터폰을 교체할 거라면 우선 관리사무소에 연락해서 사용가능한 제조사를 확인하자. 처음 시공된 제조사와 호환되는 모델만 쓸 수 있다고 한다. 참고로 삼성SDS는 2022년에 직방에 인수됐다. (아직도 삼성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슬픈 인수) 기존 제품이 삼성 거라면, 직방으로 교체하면 된다.
3) 제품 선택
인터폰과 도어록을 함께 바꾸면 세트로 동작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나는 우여곡절로 따로 바꿔서 인터폰으로 도어록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을 연결하지 못했다. 집이 작아서 크게 불편하진 않지만 괜히 아쉽다.
#인터폰
제조사에 기존 인터폰의 품번을 알려주면 설치 가능한 제품 품번들을 알려준다. 그중 크기, 디자인, 가격이 적절한 것을 고르면 된다. 내가 본 제품은 모두 초인종이 세트로 들어있었다.
#도어록
도어록은 크게 문손잡이가 달려있는 주키형, 문손잡이와 따로 설치하는 보조키형으로 나뉜다. 원래 설치된 형태와 상관없이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지만 보강판을 덧대야 한다.
잠금방식은 열쇠나 카드키가 기본에, 비밀번호, 지문, 스마트폰(IoT) 등의 디지털 방식이 더해진다. 비밀번호 방식이면 마스터 비밀번호를 바꾸거나 삭제하고 사용하자. 지문방식은 여러 손가락을 등록하는 게 좋다. 개인적으론, IoT는 가정집 도어록으론 불안하다 생각한다. 물리적인 인증 없이 우리 집 문을 열 수 있다고...?
주키형은 손잡이를 돌리는 방식(레버형)과 눌러서 여는 방식(푸시풀)이 있다. 양손으로 짐 들고 문 열 일이 많다면 푸시풀 방식을 추천한다. 써보니 아기를 안거나 분리수거할 때 편하다.
4) 설치날짜 결정
인터폰을 설치할 땐 안쪽 전기선을 봐야 한다. 벽이 마감된 상태면 구멍을 더 뚫고 다시 마감해야 할 수도 있기에, 벽 마감공사를 하기 전에 배선작업을 하자. 전기 배선 작업날 인터폰 업체도 배선을 하면 일정을 아낄 수 있다. 그 위에 목공팀이 목판을 대고 타공을 한 뒤, 벽 마감 후 인터폰을 설치하면 깔끔하게 시공할 수 있다.
인터폰 쪽에 목공으로 벽을 세웠다면, 목공이 끝나고 인터폰 선 자리에 타공이 되어있는 지도 한 번 더 확인하자. 나는 이걸 놓쳐서, 나중에 약간 마음 고생했다.
도어록을 교체할 건데 현관문에 필름 시공을 할 거라면, 필름 시공하는 날 도어록을 교체하면 좋다. 필름팀에서 도어록을 떼고 필름을 붙인 후, 도어록을 붙이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따로 해도 깔끔하게 시공할 수 있으니 무리해서 날짜를 맞추진 말자.
인터폰과 도어록은 셀프로 설치할 게 아니라면 제품비와 설치비를 한 번에 결제한다. 업체별 가격 차이가 크게는 20만 원 넘게 나서,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내가 알아봤을 땐 근처 직방 대리점이 가장 비쌌고, 네이버 최저가보다 숨고 가격이 낮았다.
1) 매립하고 가리기
인터폰을 매립하고 커버를 씌우면, 보기 좋게 가리면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시공방법은 이 영상을 참고하자. 이 방법을 쓰려면 인터폰 기종을 확정하고 목공·전기팀과 상의해야 한다.
2) 그냥 가리기
천이나 가구로 인터폰을 가린다. 각종 쇼핑몰에서 '인터폰 가리개'를 검색하면 전용 상품도 많이 나온다. 가리개를 치워야 인터폰을 쓸 수 있기에, 인터폰 쓸 일이 많지 않은 집에 추천한다.
3) 도색
페인트, 락카, 우렌탄, 에폭시, 카락카 등으로 인터폰의 색을 바꾼다. 견고하게 코팅하려면 에폭시와 우레탄 도료를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한다.
4) 변색 복원
변색된 플라스틱에 산화제를 바르고, 산화제가 건조되지 않게 랩으로 싼 뒤 햇빛이 드는 곳에 두면 원래의 색을 복원할 수 있다. 좀 더 비싸지만 플라스틱 변색 복원제를 써도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 독한 화학물질이고 플라스틱이 약해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1) 인터폰
우리 집에 설치할 수 있는 인터폰 종류는 3가지였고, 그중 화이트는 2종이었다. 처음엔 작고 저렴한 걸로 바꾸려 했는데, 원래 있던 제품과 사이즈가 달라도 문제없냐고 물었을 때 직방 대리점에서 확답을 안 주셨다. 찜찜해서 기존과 동일한 크기의 제품을 설치했다. 사용하기 무난하다.
2) 도어록
직방의 지문인식 푸시풀 도어록으로 교체했다. 다행히 보강판 없이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었다. 손가락 하나 대면 문이 열리고, 양손 가득 짐을 들고 문을 여닫기 편해서 매우 만족한다.
3) 시공 업체
내 경우 목공 때 인터폰 자리에 타공이 된 줄 알고 넘어갔는데, 나중에 보니 스위치 자리였다. 착각한 거다. 반셀프 인테리어 컨설팅 소장님은 도어록 업체에서 타공 해주니 괜찮다고 하셨는데, 직방과 네이버 최저가 업체는 모두 설치 거절했다. 네이버 업체는 출장 와서 도어록만 비뚤게 달고 가셨다. :(
결국 소장님이 직접 1차 타공을 해주셨고, 이 위치를 기준으로 추가 타공을 해주실 업체를 숨고로 찾았다. 나는 인터폰 설치와 타공을 병행하는 업체를 검색하지 못해 초조했기에, 업체 허락을 받고 정보를 공유한다. 비뚤어진 도어록 수평도 맞춰주고 가신 친절한 기사님이라 감사의 마음으로 홍보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