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n스 Oct 14. 2016

디자인과 건축의 나라, Finland

2016 Finlandia Prize for Architecture

디자인과 건축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은 핀란드를 꼭 한 번 방문하고 싶어한다지요. 시카고에 사는 동안 시카고의 멋진 건축물들과 도시의 조화에 흠뻑 취했던 까닭에 시카고는 아직도 제게 미국 최고의 도시로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핀란드에 살고 있네요. 이럴 줄 알았으면 건축디자인을 공부해 볼 걸 그랬어요.


핀란드를 비롯한 북유럽에는 현대적이면서도 강렬한 선의 아름다움을 살린 건축물들이 많습니다. 이런 건축물들을 보면서 자주 감탄을 하곤 하는데 2016년 Finlandia Prize for Architecture가 발표기사가 났기에 관심있게 읽어 보았어요.


노벨상 시상만큼 큰 반향을 일으키는 발표는 아니겠지만 2016년을 대표하는 핀란드의 건축물이 발표되었으니 한 번 살펴볼 만은 할 것 같습니다.



바로 이 건축물입니다.

어떠신가요? 특별한 장식을 한 것도 아니고 특별한 무언가를 덧입히지 않았음에도 직선의 배열만으로 이토록 아름다운 느낌을 주네요. 디자인과 건축에 대해 잘 모르는 제가 봐도 남다른 느낌을 주는구나.. 감탄을 하고 말았습니다.


이 건축물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바로 스포츠 아레나입니다. 산타마을로 유명한 로바니에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ultipurpose Railo building in the Rovaniemi Sports Arena:

후보에 오른 다른 세 곳을 볼까요?


Suvela는 헬싱키에서 가까운 espoo라는 도시에 있습니다. Suvela 공원 내에 OOPEAA에서 교회를 디자인했는데 한 번 보시죠. 정말 멋지답니다.


OOPEAA는 전년도 건축대상에 빛나는 목조아파트도 디자인했답니다. OOPEAA의 작품들 보실까요?

2015년 수상작품입니다

아파트 내부라고 합니다. Oopeaa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어요.



유럽의 극장들은 고풍스럽고 로코코한 줄만 알았는데 이렇게 모던한 극장도 있네요. 역시 핀란드의 극장이구나! 싶습니다.


Loyly는 헬싱키에 자리하고 있는 사우나랍니다. 이 아름다운 건축물이 사우나라니... 놀라울 뿐입니다. 좀더 가까이 가서 볼까요?


이상, 2016년  Finladia prize for Architecture 후보작과 선정작이었습니다. 정말 멋지지 않나요?



참고로 2015년 후보작들도 감상해 보아요

매거진의 이전글 About 핀란드, Ruska! 헬싱키의 가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