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 이어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작됐어요. 정도는 다소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사람들과 물리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생활 속에서 개인 방역은 더욱더 철저히 지켜야해요.
‘개인 방역’의 범위에는 심리적인 안정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계속된 ‘거리두기’로 인해 외로움을 호소하거나, 코로나 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몸의 건강만큼, 마음의 건강도 중요합니다.
‘슬기로운 마음방역’을 위해 라이프플러스가 준비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고립감과 우울함을 느낀다면 ‘코로나 블루’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blue)’의 합성어예요.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사회 활동 제약이나 격리에서 오는 우울감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물론, 이와 같은 재난 상황에서 약간의 우울과 무기력 그리고 외로움 등을 느끼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다면 꼭 전문 기관의 상담이 필요하답니다! 현재의 심리 상태를 위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알아보세요.
우울과 불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음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중요해요! 이럴 때 일수록 SNS나 전화로 서로의 안부를 자주 묻는 것이 좋아요. ‘랜선 맥주 모임’, ‘랜선 집들이’ 등 다양한 ‘랜선 모임’을 만들어 수시로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맛있는 걸 먹을 때만큼은 확실히 기분이 좋아지죠! 또 골고루 잘 먹어야 면역력도 높일 수 있답니다! 그동안 밖에서 사 먹었다면, 이번 기회에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세요! 온라인으로 다양한 지자체의 농수산물을 구매하면, 건강한 재철 식재료로 요리를 즐길 수 있답니다.
이미 ‘달고나 커피’를 마스터했다면?! 진짜 나만의 취미를 찾아보세요! 퍼즐이나, 다이어리 꾸미기, 컬러링 북 채우기 등 시간과 정성이 듬뿍 들어간 취미도 좋아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반려 식물 기르기도 좋답니다.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고 싶고, 문화생활은 놓치고 싶지 않다면? 극장과 미술관, 박물관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봐요! 라이브(Live) 전시 투어부터, 무료 스트리밍 공연까지, 집에서도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우울감이 더 커질 수 있어요. 마스크를 쓰고 한적한 공원에서 산책은 꼭 해주는 것이 좋아요, 홈트 영상을 보며 집 안에서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감염병에 대한 각종 루머와 잘못된 정보로 불안이 더 커질 수 있어요. 정부 지침에 집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매체를 선별하는 것이 필요해요. 또 과도한 정보검색은 지양하세요.
나와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함께하는 거리두기!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는 마음방역으로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일상을 채워 나가요!
Life Meets Life, LIFE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