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사 D2C 시대에서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할까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유통시장의 흐름을 파악해 보고 소매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생각해 봅니다.
전통적인 유통의 흐름은 (오늘날도 비슷하겠지만) 제조사로 부터 대형 도매업체로 그리고 중간 도매업체나 혹은 자재상으로 그리고 지역의 소매업체로 그리고 소비자에게로, 물론 중간중간 유통단계가 더 있을 수 있기도 하지만 간단하게 보면 이런 구조가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이 되었습니다.
장사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당시에는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 하고 싶은 마음에 큰 도매업체나 혹은 제조사에 직접 문의를 하기도 했었지만 작은 소매업체에는 물건을 공급해 줄 수 없다는 이야기만 듣기도 했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지역의 도매업체 혹은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을 수 밖에 없었고, 여러단계를 통해 붙어 내려오는 마진까지 더해진 가격 이었기에 최종 판매가격은 그리 경쟁력이 있지 않아서, 특히 온라인에서 제품을 파는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대형 도매업체에서는 가격유지를 위해서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지 않았었던 시대였지만 그래도 상위 유통라인에서 같은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는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너도 나도 쉽게 물건을 공급받을 수 없던 구조였기에 괜찮은 도매업체를 찾아 물건을 공급받을 수만 있다면 경쟁력있는 제품을 판매할 수 있기도 했었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일반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로 소매업체를 중심으로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던 시기였기에 괜찮은 제품을 판매하거나,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판매하기만 하면 좋은 소매점으로 입소문을 타서 매출도 많이 나올 수 있었던 시대가 있었죠. 글을 쓰며 내려오다보니, 상당히 오래전 이야기였음을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 하는게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물건을 구입하는것보다 편해진 시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게 저렴해진 시대. 제조사에서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시작하였고 대형 유통업체들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유통시키기 시작했으며, 예전에는 그렇지 못했지만 소매점들도 제조사에서 직접 물건을 받아 판매할 수 있는 시대. 물론 제조사에서 직접 물건을 받을 수 있다고 해도 정해진 물량을 소화해 내야 하며 아직도 전통 유통시장처럼 공급가는 차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괜찮은 제품이 있으면 여기서도 저기서도 판매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소매업의 입장에서는 가격경쟁에서, 그리고 제품 구색에서도 점점 밀려나고 있는게 현 유통시장에의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개성과 특징이 없는 소매점들은 점점 밀려날 수 밖에 없는 상황. 마음은 아프지만 어쩔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시작된듯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병행하는 소매업이라면 조금 나은 상황이겠지만. 오프라인만 고수하는 소매업이라면 정말 어려운 시기입니다.
-제조사의 입장
계속해서 중간 유통단계를 줄여가며 직접 마케팅을 하면서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형태를 취하게 될것입니다. 직접 마케팅을 했던 경험이 없었기에 보통은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을 하고 있지만 점점 마케팅 부서를 마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결국 제조가 답이다! 라고 말을 하게 되는 시대가 생각보다 빠르게 올 지도 모르겠습니다. 나만의 물건을 내가 직접 파는 시대가 되어버리고 있는건 아닐지.
-중간 유통업체의 입장
더욱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를 해서 대형 창고에 제품을 구비해 두고 하위 업체로 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직접 배송까지 실시하는 업체. 다시말해 규모가 큰 유통업체만 살아 남을 것 같은 생각 입니다. 어정쩡한 규모의 유통업체는 살아남기 어려워 질듯. 혹은 유통업체들이 소매점의 기능까지 하게 될것 같은 느낌. 유통업체도 부익부 빈익빈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누가 더 현금을 많이 보유할 것인가, 누가 더 큰 창고와 물류시스템을 갖출 것인가. 이미 체감할 수 있을만큼 업체들끼리의 경쟁은 시작되었습니다.
-소매점의 입장
앞서 이야기한 제조사와 중간 유통업체쪽으로 최종 소비자들이 가게 되면? 소매점은 점점 어려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살아 남을 수 있을까요?
제품에 대한 사용자경험을 최대로 제공 한다
- 전시상품을 최대한 많이 전시한다(공간의 한계 어떻게 극복할것인가)
- 직접 사용해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쉽게 볼 수 없는 독특한 제품 판매
-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상담을 진행
특색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한다
- SNS에 자랑할만한 포토존 구성
- 기억에 남을만한 감각적인 공간 구성
- 편안한 느낌 연출
- 체류 시간을 길게 할 무언가의 아이템 준비
- 주차가 편리할것
소매점을 브랜딩 한다
- 매장 상호만 들어도 알 수 있도록
- 제품을 떠올리면 매장 상호가 생각날 수 있도록
직접 마케팅을 한다
- 대행업체를 통한 컨텐츠들은 전문성이 부족하다
- 직접하면 빠른 소통이 가능하다
- 직접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홍보가 가능하다
온라인 판매는 선택이 아닌 필수... 이지만... 어려움들...
- 온라인시장도 이미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특색이 있어야
-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사입VS대행)
- 이미 포화 상태인 온라인 시장에서 어떻게 검색될 수 있을까
- 밀려들어오는 문의전화와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 응대의 어려움
- 택배업무 분담은 누가 할 것인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한민국의 많은 자영업 소장공인 사장님을 응원합니다 어려운 시기가 빨리 끝나기를 바래 봅니다 문제는 기회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런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해쳐나갈 길이 있음을 믿으며 그 길이 반드시 찾아질것 입니다. 좋은 정보 공유는 항상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