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어니언 Dec 15. 2023

꾸준함

성장해 볼게요

지난주 글쓰기를 일주일에 한 번은 발행하겠다고 다짐하고는 현생의 핑계를 대며 하지 않았다. 시도는 했으나 완벽한 글쓰기를 하려는 욕심에 쓰다 지우 다를 반복하고 결과는 아무것도 남지 않은 상태다.

계획을 완벽하게 세운다. 하지만 실행하지 못하면서 하나씩 밀리고 쌓인다. 목표에 다가가기는커녕 중간에 그만두게 된다. 늘 반복이다. 꾸준하지 못해 번번이 포기하며 완전하게 이행하지 못하는 시간들이 많았다. 아쉬운 순간들이다. 조금 더 꾸준히 하는 힘을 키웠으면 내가 살아가고 있는 삶이 조금 달라졌을까? 지금의 삶을 후회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금전적으로 조금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었을까 지금보다 더 좋은 조건에서 생활을 하고 있을까 여러 가지가 머릿속에 떠오른다. 해보지 않아서 아쉬움이 남아 있다. 세운 계획에 최선을 다해서 이행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달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아쉬움에 여러 생각을 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내가 세운 계획 다짐들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나의 모습을 알아보았다.


무리한 계획이 원인이었다. 정확하게 상황을 바라보며 여유 있고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했어야 하는데, 자신감만 내세운 채 이상적인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계획표를 보면 정말 알차다. 하지만 다른 변수를 생각하지 못했다. 나의 집중력, 그리고 끈기 있게 앉아있을 수 있는 힘이 약하다는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번번이 실패한 일들이 많았고 나 자신을 믿지 못하며 자신감 하락으로 일상에서 주눅이 들어있거나, 아니면 목소리를 높여 다른 사람의 발화를 막는 행위를 하며 내 약점이 노출되지 않도록 행동했다.


처음부터 할 수 있는 목표에 매몰되지 않고 변수들을 생각하며 계획을 세웠어야 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해야 할 것들을 완료해야 했다. 그랬다면 아쉬움은 덜 했을 것이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렇게 계속 아쉬움을 가지면서 살 수는 없다. 나도 주체적으로 계획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며 완성이라는 것을 해보고 싶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책 읽기다. 한 달에 5권을 읽어야겠다는 목표를 삼았지만, 이 또한 엄청난 무리수임을 시간을 보내며 알아차린다. 작년에는 45권 정도를 보아서 올해 더 보겠다는 욕심에 시작했으나 역시나 실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읽기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진행했다. 그렇게 오늘까지 23권을 읽어냈다. 한 달에 5권은 무리임을 알아차렸고, 그래도 꾸준히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책 읽는 행위는 진행했다. 읽는 행위에 의미를 두기로 했다. 꾸준한 행위의 결과를 낸 나에게 칭찬한다.


처음 세웠던 목표량은 달성하지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책 읽기라는 행위는 진행했다. 목표량의 절반이긴 하지만 1년 동안 읽겠다는 목표는 수행한 것이다. 완료를 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계획한 것을 완료했을 때 뿌듯함을 느낀다. 이 감정은 자신감으로 이어져 힘 있는 에너지로 연결되어 일상을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게 된다.


계획했던 것을 완성해보려 한다. 목표 수치는 변동될 수 있어도 하고자 하는 행위는 계속하려 한다. 완벽하지 않아도 좋다. 완료하는 경험이 쌓이면 나의 부족한 집중력과 앉아있기의 힘도 좋아질 것이다. 그렇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나를 만날 것이다. 그렇게 나는 조금씩 더 성장하며 세상의 많은 것을 더 경험해 보려 한다. 그렇게 꾸준함을 바탕으로 계획한 것을 완성하겠다는 다짐을 한다.


 


작가의 이전글 쓰기의 근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