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원 Oct 22. 2021

다시 순수하게 사랑하는 연습

나는 정말 기준도 많고, 조건도 많은 인간이다.

ㅡ 그 구분을 마주할 때마다 소름 끼치지만, 벗어날 수가 없다. 

그런 내가 작은 인간을 조건 없이 사랑하고 돌본다는 것은 사실 상상할 수 없는 영역이었다.


이놈들 인생에 얼룩이라도 될까 두려운 마음이 항상 존재한다.

그럼에도 내가 이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건 무엇일까.

매일 아이와 발맞춰 새로 살아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일까.


이럴 때마다, 

누구보다 많이 희생한 엄마가 어김없이 생각난다. 메시지로 불쑥

"엄마한테 김치를 배워야겠어. 조금씩 김치 독립 도전해보자." 

그랬더니 "아니!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영역 좀 남겨줘. 

나 아직 그럴 힘 있어."


김치만 해도 모자라서 

내일은 정이 먹을 과일에 절인 불고기를 만들어서 집에 잠시 들른다고 한다.

사실 정이가 잘 먹어서도 있지만, 내가 한 끼라도 요리를 덜하길 바라는 그 마음도 안다.


남편 말대로 우리들의 엄마는 수호천사 같은 존재였을지도 모른다.

 천사였다가 타락한 인간은 있을 것 같은데, 인간이 천사가 될 수도 있는 건가.


가족들 덕분에 기준 많고 까탈스러운 인간이 순수한 희생을 조금이나마 흉내를 내며 살 수 있는 걸까.

 내 눈에는 엄마가 김치로 고통받는 걸로 보였는데, 그게 좋단다.


이건 인간 사이에 감정을 넘어선 다른... 자연과 같은 뭐라 표현할 수가 없다.

자연 안에 뿌리 깊게 존재해온 깊은 사랑과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마운 사람들이 생긴다. 자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