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래유영 Jul 04. 2021

어차피 끊어질 줄이었다.

인연

'인연을 끊다'는 표현이 있다.


'인연'이란 사람 사이의 관계, 연줄을 의미하고, '끊다'는 말은 실이나 줄, 끈 같은 것으로 이어진 것을 잘라낸다는 의미인데, 두  단어의 뜻에는 공통적으로 줄이라는 상징적 단어가 숨어있다.


인연이란 줄로 한 번 연결되면 노력에 따라 새끼줄을 엮는 것처럼 더 두꺼워지기도 하고, 또 그러다가 거짓, 다툼 같은 작지만 날카로운 칼에 조금씩 베여 상처 나기도 한다.


상처 난 줄은 항상 내가 의식하는 것보다 위태롭다.

한 번, 두 번, 세 번...

조금씩 베인 상처에도 잘 버티는가 싶다가 어느 날 아주 작은 스침에 툭.

끊어져버린다.

이어져 있을 때도 아팠지만 끊기는 아픔 역시 거대하다. 상대의 아픔을 가늠할 수 없어 두렵고, 지나간 상처들은 내 탓인 것만 같다.


요즘에는 '인연을 맺는' 기회는 드물고 '인연을 끊는'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곧 끊어질 것 같은 인연에 더 집착하게 된다. 그런데 강력본드를 덧입히거나 마른 천으로 숨기거나 내가 너덜너덜 거리는 줄에 무슨 짓을 해도 이내 끊어져 버린다.

인연은 어차피 끊어질 줄이었다.

이어지지 않는 것이 더 좋았을 그런 줄 말이다.

그렇게 생각하면서 내 마음의 짐을 절반쯤 덜어냈다.



작가의 이전글 그랬어요. 저랬어요. 봄이 왔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