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혜 Jul 14. 2017

남자 일 / 여자 일

외부 미팅 마치고, 회의 내용 정리하다가 옆테이블에 앉은 두 사람의 대화를 돌비 5.0 스테레오 사운드로 (엿)듣게 됐다. 직장 선배가 후배의 고민을 상담해주고 있는양 했다. 내 일 하느라 맥락을 놓친 부분들이 꽤 있었지만, 몇몇 말들이 귀에 와서 박혔다.


후배는 거래처에서 남자와 여자를 대하는 게 다르다고  했다. 선배는 남자는 여자와 달리 '감정적인 그런 게 없다'고 했다. 남자는 이렇다, 여자는 저렇다... 스테레오 타입과 편견으로 점철된 대화는 계속됐다.   


그들의 말을 곱씹었다.  먼저 남자의 질문. 여자가 많은 업계에서 남자는 몇 살까지 일할 수 있을 것 같은가. 여자 선배의 답. 여자 많은 업계에서 남자인 건 강점이다. 임신도 하지 않고, 아이를 돌보지 않아도 되니 야근도 잘 할 수 있다. 이어지는 남자의 인정. 


그렇게 1시간 반 가량이 흘렀다. 자학에 가까웠던 여자의 조언에 남자의 기분은 풀려 있었다. 다음 일정이 있었던 나는 그들보다 먼저 자리를 떴다. 해가 지지 않은 바깥은 여전히 밝았지만, 그 환한 볕 아래서도 그들의 이야기가 무슨 뜻인지 전혀 보이지 않았다. 


그들의 말대로, 요즘 애들이 예전 같지 않은 탓이겠지.

(대화 중간에 나이가 나왔는데, 남자는 나보다 2살 어렸다.)

작가의 이전글 다름을 머리로만 알면 나타나는 증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