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과인간 Aug 03. 2017

엄마와 데이트

  오랜만에 엄마와 데이트를 했다. 엄마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엄마가 좋아하는 산책을 하고 들어왔다. 엄마와의 데이트는 늘 이런 식이다. 엄마가 좋아하는 방식대로 이루어진다. 전에 한번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하려고 했다가 크게 싸울 뻔한 뒤 엄마에게 맞추기로 했다.


  엄마가 좋아하는 방식대로만 이루어지는 엄마와의 외출이 싫었던 적도 있지만, 이제는 나도 엄마와 노는 게 좋다. 엄마는 평생 자기 인생의 초점을 나에게 맞춰주고 살았는데 나는 겨우 몇 시간 맞추는 것뿐인 걸. 그리고 엄마가 좋아하는 얼굴을 보면 나도 좋다.


  한때는 엄마를 원망하기도 했다. 나에게 잘못한 것만 괜히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어느덧 내가 한 아이의 엄마가 될 수도 있는 나이가 되자, 엄마의 대단함과 고마움을 새삼스레 깨닫게 된다. 엄마도 나처럼 누군가를 키우기에는 너무 어리고 하고 싶은 것 많은 한 젊은 여자였을 텐데 어떻게 그렇게 자기를 포기하고 희생해가며 나를 키울 수 있었던 것인지 더욱 놀랍게 느껴진다. 엄마가 나를 키운 데는 엄청난 노력과 사랑이 있었고, 내가 딸을 낳아 키우더라도 이렇게는 할 수 없을 거라는 사실을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며 머리가 아닌 마음을 느끼게 되었다.


  어쨌든 나는 나 자신이 좋고, 내 인생을 잘 살고 있다. 그건 우리 언니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내가 이렇게 큰 건, 내가 원래 잘나서가 아니라 엄마의 덕이 컸으리라 생각한다. 어떠한 좋은 기질을 타고난 아이라도 부모의 도움 없이는 괜찮은 어른으로 자라기 힘들기 때문이다. 남편의 도움이 거의 없이 혼자서 딸 둘을, 자기 자신을 좋아하고 자기 인생을 책임질 줄 아는 성인으로 키워냈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다.


  앞으로도 자주자주 엄마랑 같이 놀아야지, 하는 생각이 드는 오늘 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호르몬의 노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