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기업리뷰 사이트 정리
채용정보를 알아봤다면 이제는 기업정보에 대해 알아볼 차례! 채용공고를 보다 보면 이 기업이 무슨 사업을 하는 곳인지, 조직문화는 어떻고 연봉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그리고 아무리 취업이 간절하다고 해도 기본적인 정보조차 알아보지 않고 '무작위 지원'을 할 경우 취업을 하더라도 금방 퇴사하고 또 한 번 재취준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취준생 외에도 전현직자들도 이직을 위해 자신이 근무했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직접 공유하고는 하는데, 이번 파트에서는 채용사이트와 별개로 기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업리뷰 사이트를 소개해볼까 한다.
<기업 지원 시 확인사항>
연봉
근무지 위치
워라밸
조직문화
복지
승진 및 기회가능성
성장성과 안정성
등등
보통 기업에 대해 알아볼 때 확인하는 사항은 위와 같으나 무엇보다 지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직업가치관'을 정하고 그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위의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아주 극소수의 좋은 대기업들도 존재하기는 하나(대기업이 괜히 대기업이 아닌...) 실제로 서류지원을 할 때 위의 요소들을 다 따지다 보면 아무 곳도 남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연봉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면, 내가 수용할 수 있는 연봉의 기준은 어느 정도인지 기준을 정해놓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정보를 판단하면 된다.
기업리뷰 사이트
잡플래닛에서는 기업별 전체 리뷰 통계와 전현직자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평점 항목은 복지 및 급여,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문화, 승진기회 및 가능성, 경영진 5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이 외에도 기업 추천율, CEO 지지율, 성장 가능성에 대한 평가도 확인할 수 있으며 연봉정보와 면접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예시로 일단 브런치니까 카카오의 기업평가를 가져와봤다. 전반적인 평점을 봤을 때 상당히 좋은 기업이라는 점을 한눈에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 보고 넘어가기보다는 전현직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읽어보는 것이 좋다. 직무별로도 평가가 다를 수 있고 정직원, 계약직, 아르바이트생 등 계약형태별로도 다를 수 있다.
사실상 잡플래닛 같은 기업평가 사이트는 카카오같이 누구나 아는 유명한 기업보다는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나 유명 기업의 계열사 평가를 보는 데 유용하다. 예를 들어 계열사, 자회사의 경우 '카카오'라는 이름만 보고 똑같이 좋을 거라고 생각하면 안 되기 때문에 기업리뷰 확인은 필수이다.
*기본적으로 유료 서비스이나 대학생의 경우 학교와 제휴되어 있으면 무료로 이용가능하다
익명으로 회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현직자들에게 유명한 어플이다. 현직자가 많이 이용해서 그런지, 솔직한 정보들이 오고 가는 곳이라서 그런지 기업리뷰 부분도 활성화되어 있다. 잡플래닛과 비슷한 형태로 기업 평점을 비롯해 전현직자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항목 역시 커리어 향상, 급여과 복지,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 문화, 경영진 5가지로 동일하다.
조직문화, 워라벨, 연봉, 면접 정보 등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이런 기본적인 항목들은 잡코리아나 인크루트, 사람인 등 다른 채용사이트에서도 제공하지만 실제 연봉정도랑 가장 비슷한다는 소문이 있어 이용하기 시작했던 기업정보 사이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