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쿠바댁 린다 Sep 10. 2021

나는 정말 전생에 나라를 구했을까?


"린다씨는 전생에 나라를 구했나 봐요. 나도 그렇게 살았어야 했는데..."

"인생은 린다처럼!"


쿠바에 여행을 오신, 결혼한 지 이십 년도 훌쩍 지나 장성한 자녀가 있는 언니들이 말씀하셨다. 언니들은 내가 몹시 부럽다고 하셨다.


조단이랑 결혼하고 나서 이런 이야기를 참 많이 들었다. 비단 그 언니들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께서 나에게 비슷한 말씀을 하셨는데 신기하게도 두 그룹으로 의견이 나누어졌다. 나를 잘 아는 분들과 나를 잘 모르는 분들. 나를 잘 아는 나의 지인들은 조단은 전생에 나라를 구했나 보네!라고 하셨고, 나를 잘 모르는 분들은 린다가 전생에 나라를 구했네!라고 말씀하셨다. 두 개의 상반된 의견으로 나누어졌지만 결국은 나와 조단이 서로 전생에 나라를 구했다는 거였다.



나는 정말 전생에 나라를 구한 걸까?



흔히들 연하와 결혼을 하면 가장 많이 듣는 얘기 중 하나일 테다. 14살의 연하남, 그것도 체격이 아주 건장한 까맣고 잘생긴 쿠바인과 결혼을 한 나는 아마 이 남자랑 사는 한 이 말을 계속해서 들을 것 같다. 뭐, 나쁜 이야기는 아니니까, 오히려 좋은 말이니까 괜찮다. 내가 나라를 구했다니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 나도 한 번씩 그렇게 생각할 때가 있다. 내가 정말 전생에 나라를 구했을까? 이렇게 착하고 마음이 따뜻하며 매일 같이 있어도 지겹지 않고 대화가 잘 통하는 남자를 만났으니 어쩜 그랬을 수도 있겠다 라는.


그런데 (나를 잘 알지 못하는) 다른 일부의 사람들이 전생에 나라를 구한 나를 다른 시선으로 본다는 걸 알게 되었다. 14살 연하의 체격이 건장한 까맣고 잘생긴 외국남자과 결혼한 나이 많은 한국 여자.


나의 외향적인 성격답게 에너지가 넘쳐서 이런 남자와 결혼을 했다고, 엄청 밝히는 여자라고 본다는 걸 이번에 한국에 와서 제대로 알게 되었다. 오랫동안 알고 지냈지만 개인사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없던 분과 어쩌다 깊은 이야기를 할 기회가 생겼고, 그분이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는 것에 깜짝 놀라버렸다. '이 분처럼 점잖으신 분께서 이런 생각을 하실 정도면 나를 모르는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나를 그렇게 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며 잠시 아찔해졌다.






내 결혼의 가장 큰 이유는 지극히 정신적인 거였다. 쏘울 메이트!


나는 20대부터 정신세계에 심취하여 나는 누구인가! 를 찾기 위해서 전 세계에서 에너지 파장이 가장 세다고 하는 곳 중 하나인 미국의 세도나에도 여러 번 갔었고 수련도 많이 하였다. 그러다 보니 정신이 아주 맑아져서 에너지가 탁한 사람과 함께 있으면 스스로가 힘들어 자리를 피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래서인지 결혼 전 내가 만났던 대부분의 남성들은 괜찮은 사람들이었다. 늦게 결혼을 한 만큼 자유로운 연애도 많이 해 보았는데 내 기준에 문제가 발견된 남자는 딱 한 명이었다. 성격 차이 말고 도저히 내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한 남자 말이다. 결혼 전 만났던 마지막 남자였다.


나와 동갑이었고 소위 말하는 '스펙'이 좋은 데다 나를 끔찍이도 아껴주길래 내가 좋아하는 외모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만났는데, 알고 보니 그 남자는 자격지심이 있는 집착남이었다. 다행히도 그것을 빨리 알아차리게 되어 만난 지 2개월 만에 그 남자를 차단하였다. 동갑내기 친구 같은 남자와 결혼해서 오손도손 얘기를 나누며 같이 늙어가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약간의 희망을 가지고 만났는데 이런 결과가 나오자 남자에 대한 희망을 버리게 되었다. 그때부터 내 인생에 결혼은 없나 봐, 라는 생각으로 결혼에 대한 마음을 접고 그저 일과 나에게 집중을 하며 살았다.


그러다 지구 반대편에서 우연히 이 남자를 만났다. 이 남자를 만난 후 계획에도 없던 퇴사를 하게 되었고, 맑고 순수한 영혼을 가진 그 남자를 만나러 다시 쿠바에 가게 되었다. 마치 자석에 끌리듯 말이다. 나이차가 너무 많이 나서 내가 거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남자가 끊임없이 노력을 해서 결국 우리는 남은 인생을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


소개팅이나 미팅 주선은 과거에 많이 했지만 나는 그런 식으로 남자를 만난 적은 거의 없었다. 그냥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대화를 하다 보니 잘 통하게 되어서 계속 만났고 만나다 보니 나이를 알게 되어 나이차가 많이 나는 사람도 있었고 적게 나는 사람도 있었다. 그래서 나이는 나에게 중요한 게 아니었다. 그런데 이 남자는 나이 차이가 (아래로) 너무 많이 나서 꽤나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화를 나누면 전혀 나이차를 느낄 수가 없었다. 오히려 듬직해서 오빠 같을 때도 있고 어떨 땐 아빠 같기도 해서 깜짝 놀라기도 했으니 말이다.


모든 걸 다 알려줘야 하는 연하남은 내 연애 조건에 없었다. 귀찮았다. 게다가 내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책임을 져야 하는 것도 싫었다. 나 하나 책임지는 것도 힘든데 남자를 책임져? 한마디로 나는 연하남에 딱히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어려도 한참 어린 남자를 만났으니, 이런 게 '인연'이라는 걸까? 인연 중에서도 참 잘 통하는 사람을 만났으니 전생에 나라를 구한 게 맞긴 맞는 듯하다. 내 주변에는 띠동갑 나이차가 나서 결혼한 사람들이 여럿 있는데 다들 알콩달콩 잘 살고 있다. 그럼 우리 모두 나라를 구했나? 우리가 힘을 합치면 어벤저스처럼 우주도 구할 수도 있겠네,라고 생각하며 혼자 피식 웃어보았다.


나라를 구했다는 걸 각자가 받아들이는 의미는 다르겠지만 어쨌든 나와 남편은  나라를 구한 사람이니 우린 앞으로 뭐가 되어도 되겠지.(그러기엔 너무 늦었나?) 그러니 불안한 마음은 이만 접고 한 가닥의 실낱같은 희망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힘차게 열어보아야겠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