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에 쫓겨 길을 가다가 몇 발짝 앞에 걸어는 한 무리의 젊은이들을 보았습니다. 20대 초중반의 남녀가 웃으며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가는지는 관심이 없었지만, 싱그럽고 푸르른 젊음에 관심이 갔습니다. 몇 발짝 뒤에서 그들을 따라가다 보니 의문이 들었습니다. 저들은 알고 있을까요?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절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저들은 알고 있을까요? 인생에서 젊음이 가장 값진 것이라는 것을. 즐거운 웃음소리와 가벼운 발걸음, 그리고 서로 팔짱을 낀 모습. 그들에게서 젊음과 사랑이 모락모락 피어나고 있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흐르고 난 뒤에 누군가는 상대를 추억할 것이고, 누군가는 기억에서 지워버릴지도 모릅니다. 앞으로 쉽게 변할 그들의 사랑보다 앞으로도 오랜 기간 유지될 그들의 젊음이 부러웠습니다.
웃음소리는 필자를 20대의 시절을 회상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주 작은 자취방, 바퀴벌레, 책, 도서관, 라면, 소주. 지나고 나면 즐거운 기억만 남는다지만, 젊은 시절의 추억은 많지 않고 좋은 기억도 별로 없습니다. 늘 자취방과 학교를 오가거나 집과 직장을 오가는 일상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물론, 친구들과의 재미있는 추억도 만들었지만, 뇌리에 깊게 남는 것은 없습니다.
저 앞의 젊은이들은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시절을 보낸다는 것을 모를 것입니다. 인생에서 젊음이 얼마나 소중한지 모를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날 문뜩 깨닫게 될 것입니다. 젊음이 자신을 지나쳐 지나갔음을.
인생은 우리가 가장 빛나는 시절에 돈과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공부해서 대학을 가야 하고, 대학교 때는 공부해서 취직을 해야 하고, 취직해서는 돈을 모아서 결혼을 해야 하고, 결혼해서는 돈을 모아서 아이를 낳고 집을 사야 합니다. 집을 사고 난 후에는 주택담보대출을 갚아야 합니다. 문뜩 정신을 차려보면 다람쥐 챗바퀴와 같은 일상을 지냅니다. 그리고, 젊음은 사라진 뒤입니다. 젊은 시절보다 많은 돈과 시간을 가질 때 즈음에는 젊음이 없습니다. 그래서, 세상은 공평합니다. 모든 것을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필자는 젊은 날 탱탱한 피부와 지칠 줄 모르는 체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책만 보았습니다. 마음껏 전국을 여행하거나 세계 일주를 해보지도 못했습니다. 좋아하는 것에 미친 듯이 빠져 보지 못했습니다. 여자를 미치도록 사랑해보지 못했습니다. 공부를 미친 듯이 해보지 못했습니다. 그저 돈과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평범하고 안전한 일상을 보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젊은 시절의 추억이 많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젊은 시절에 대한 후회가 다르겠지만, 필자는 돈이 없다는 이유로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은 것을 가장 후회합니다. 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도전하고 행동했어야 했습니다. 돌이켜보면, 했던 것이 아니라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더 큽니다. 좀 더 사랑하고 좀 더 여행하고 좀 더 경험했어야 했습니다.
젊은 날 했던 것보다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크다
사람들은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젊은 때라고 합니다. 하루하루 늙어가는 것이라면, 지금이 가장 젊고 아름다운 순간입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가지지 않았기에 좀 더 무모하고 좀 더 행동할 수 있던 젊음이 그립습니다. 지금은 한 집안의 가장으로써 지켜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지금은 지키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합니다. 천천히 조금씩 이루어갑니다. 20년 후에는 지금 하지 않은 것들을 후회하지 않기 위해
20년 후
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지 않기 위해
생각보다 행동합니다.
오늘은 이상은씨의 '언젠가는'이 생각납니다. 이 노래는 이상은 씨가 23살의 어린 나이에 만든 자작곡입니다. 그녀의 천재성을 드러내는 명곡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반 사람들은 젊음이 지나고 나서야 가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슬퍼하지만, 그녀는 23살의 어린 나이에 이미 인생을 간파했었습니다.
언젠가는
이상은
젊은 날엔 젊음을 모르고
사랑할 땐 사랑이 보이지 않았네
하지만 이제 뒤돌아보니
우린 젊고 서로 사랑을 했구나
눈물 같은 시간의 강 위에
떠내려가는 건 한 다발의 추억
이렇게 이제 뒤돌아보니
젊음도 사랑도 아주 소중했구나
언젠가는 우리 다시 만나리
어디로 가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언젠가는 우리 다시 만나리
헤어진 모습 이대로
젊은 날엔 젊음을 잊었고
사랑할 땐 사랑이 흔해만 보였네
하지만 이제 생각해보니
우린 젊고 서로 사랑을 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