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결정을 최대한 많은 사람과 공유하라

한영웅의 생각

by lisiantak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저자: 애니 듀크)


우리가 무언가 결정해야 할 때 “선택 장애”가 올 때가 있다.

왜 “선택 장애”가 오는지 이 책에서 알려주고 또 결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정을 할 때 참고하면 좋은 기준을 알려준다.


자신의 결정을 최대한 많은 사람과 공유하라

살면서 결정을 해야 할 순간이 많다. 식당 메뉴라던가 물건을 구입할 때마다 보통 선택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거나 최대한 많은 사람의 의견을 물어보고 결정하려고 한다. 괜히 내가 한 선택이 나 또는 상대에게 불편함을 줄까 봐 겁이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나의 결정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과 공유한다. 이 책에서도 자신의 결정을 최대한 많은 사람과 공유하라고 하였다. 이 점에서 나와 책에서 말하는 것이 비슷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우리는 듣는 순간 어떤 것이든 믿어버린다 라는 말이 와 닿았다. 정보를 받아들일 때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1) 무언가를 듣는다. (2) 거짓인지 아닌지 판단한다. (3) 믿는다.

아래와 같이 순서가 바뀌는 경우가 종종 일어난다.

(1) 무언가를 듣는다. (2) 믿는다. (3) 거짓인지 아닌지 판단한다.

사람은 어떤 정보를 받아들이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믿음을 그 정보에 맞추는 경우가 있다.

나는 이 말에 동감을 한다. 예를 들어 과학을 좋아하는 사람은 어떠한 현상을 보고 과학 정보와 연관 지어 현상을 받아들이겠지만. 신을 믿는 사람들은 신과 연관 지어 현상을 받아들이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다.


책 속에 찾은 내 인생을 바꿀 명문장

지금 결정을 잘못하고 있다는 신호들을 가장 감명 깊게 봤다. 무언가 결정할 때 과도한 확신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다음에 나오는 문장인 ‘항상 좋은 결과로 보장받을 수 없어도 언제나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동산 직업이 매력적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