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선택

불안형 애착과 치유를 위한 글쓰기

by 루비

*ChatGPT와 함께하는 글쓰기


ChatGPT Image 2025년 7월 31일 오후 12_50_11.png


ChatGPT: 자신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글쓰기 주제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아래의 주제들은 불안형 애착과 자기 치유에 맞춰진,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게 돕는 것들입니다.

sticker sticker


♥불안형 애착과 치유를 위한 글쓰기 주제 10가지♥

① 내가 사랑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건 무엇인가요?

구체적인 상황, 감정, 기억을 적어보세요.


-사랑이 끝나는 것. 누군가 한 사람이 배신을 하거나 장애를 갖게 되거나 재정적으로 파산을 해서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되면 너무 두려울 것 같다.

②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람에게 끌렸던 내 모습을 돌아보며 편지 쓰기

그때의 나에게 전하고 싶은 위로와 조언을 담아보세요.

-나는 언제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람을 좋아했던 것 같다. 그럼 혼자 있을 때 나만의 환상을 키워나갈 수 있다. 그래서 로맨스 드라마를 좋아한다. 꿈같은 사랑이야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그러면 현실과 멀어진다. 내가 환상을 멈추고 현실로 돌아오면, 온몸이 아파온다. 이건 무슨 현상일까?


③ 내 어린 시절에서 불안을 키웠던 순간들 돌아보기

지금의 불안형 애착이 과거의 어떤 사건과 연결되는지 써보세요.

-솔직히 나는 잘 모르겠다. 많은 치료를 받고 상담을 받았지만, 아직 그 부분은 탐색을 안 한 것 같다. 어린 시절, 엄마는 예쁜 옷과 좋아하는 인형을 맘껏 사주셨지만, 엄마가 엄격하고 냉정해서 조금은 불안을 키워갔던 것 같다. 초등학교 입학하기 직전에는 개구쟁이 소리를 들었지만, 학교에 입학하면서 내성적인 아이로 변해갔다. 하지만 하교 후에는 동네 친구들과 정말 신나게 뛰어놀았다. 그래서 나도 내 불안이 어디서 비롯되었는지 콕 집어 말할 수가 없는 것 같다.

④ 나에게 사랑이란 무엇인지 정의해 보기

건강한 사랑, 내가 원하는 사랑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써보세요.


-나는 로맨스소설이나 드라마, 영화를 정말 좋아한다. 픽션 속 사랑은 현실에서는 쉽게 보지 못한 환상과 꿈같은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나는 INFP로서 예전부터 사랑에 대한 이상이 크다고 여겨져 왔다. 내게 사랑이란, 그 사람 외에 다른 사람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리지와 다아시, 춘향이와 이몽룡, 윤세리와 리정혁의 사랑과 닮은 로맨스를 만들어나가고 싶다.


⑤ 상대방의 작은 행동이 나를 불안하게 할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적어보기

불안이 찾아왔을 때 나의 마음 상태, 행동을 써보고 더 좋은 반응을 상상해 보세요.

-나에게 사소한 일로 화를 내거나 연락이 오랫동안 안 되거나 다른 이성과 너무 친밀할 때 불안이 찾아온다. 하지만, 조금 더 무심해지고 초연해져야겠다.

⑥ 내 삶에서 나에게 안정감을 준 사람 떠올리기

그 사람은 어떤 모습으로 안정감을 주었는지, 왜 그랬는지 생각해 보세요.


-나는 사람들과 있으면 거의 항상 불안한다. 내게 안정감을 준 사람은 내 남동생과 의사 선생님이다.


⑦ 내가 앞으로 갖고 싶은 이상적인 연애 관계에 대해 써보기

현실적이고 안정적인 연애 관계는 어떤 모습일지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세요.

-서로에 대해 실망하는 일이 들어도 쉽게 마음을 저버리지 않고 이해해 보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다. 사랑은 언약이라는 생각으로 지키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다.

⑧ 내가 나 자신을 더 사랑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스스로에게 위로를 주고 사랑해 주기 위한 방법을 써보세요.


-예술치료를 통해 나비포옹법을 배웠는데 나를 더 많이 안아주고 나를 사랑해 주고 나를 지지해 주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다.

⑨ 지금까지 나 자신에게 너무 가혹했던 것들에 대해 적어보기

자신에게 용서와 이해의 말을 건네보세요.


-네가 무엇 때문에 그리 불안해하는지는 나도 정확히 모르겠어. 하지만 넌 분명히 네가 꿈꾸던 영화 같은 사랑을 만날 수 있을 거야. 평범한 것 같은 현실 속의 삶 속에서도 낭만적인 애정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쉽게 떠나지 않을 거야. 다른 연애 감정은 가짜일지라도 그건 진짜 사랑일 거야. 그런 사랑은 절대 깨지지 않아. 그러니 안심하고 다가올 사랑을 맞이해.


⑩ 5년 뒤의 나에게 편지 쓰기

현재의 불안한 모습에서 벗어난 미래의 내 모습에게 써보세요.

(어떤 성장과 변화가 있을지, 어떤 응원을 보내고 싶은지 담아보세요.)


-나를 사랑하고 아끼면 좋은 사랑이 다가올 거야. 주디에게 저비스 씨가 있었던 것처럼. 그는 아마 지켜보고 있었을 거야. 그럼 너도 불안형 애착에서 안정형 애착으로 변할 거야. 너의 꿈과 사랑을 모두 이루길...!


sticker sticker



https://youtu.be/zB6g57JFblo?si=9_-HOaGpRVI55a_M

https://youtu.be/p8nKluC_B64?si=vEyh37evXdv_ugA4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