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eki Lee Mar 31. 2022

농사에는 때가 있다

3월,  텃밭 농사를 시작하다

주말농장 단톡방에 농장지기의 당부가 떴다. 3월 하순인데 누군가 텃밭에다 고추 모종을 심어 놓았단다. 그 모종은 하루를 견디지 못하고 차가운 새벽이슬을 맞고 운명을 다했다고 했다. 시기를 맞춰 파종하고 모종을 심으라고 여러 번 당부 글을 올렸는데, 꼭 이런 사람이 한두 명 있는 모양이다.

     

텃밭을 처음 갖게 된 초보 농부는 대개 의욕이 앞선다. 싱싱하게 자란 쌈 채소, 삭이 고추, 방울토마토. 푸른 텃밭이 벌써 그의 머릿속에 그려지는가 보다. 몇 년째 텃밭 농사를 지으면서, 또 옥상 정원을 가꾸면서 깨닫게 되었다. 모든 것은 다 때가 있다는 것이다.

     

종묘상은 물건을 팔 욕심에 3월 중순부터 온갖 모종을 가게 앞에 진열해 놓는다. 비닐하우스나 실내 농사가 흔한 세상이라 지금 모종을 파는 것을 뭐라 하지는 못하지만, 뻔히 초보 텃밭 농사꾼임을 짐작하면서도 말리지 않는 게 아다. 그런 가게는 다시는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작물의 파종, 정식, 수확 가능 시기를 표로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각 지역의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찾아가 해당 지역에 맞는 작물과 재배 방법을 상세하게 알 수 있다. 농장이 양지에 있는지 산그늘에 있는지, 또는 비닐 멀칭을 하는지 등 농사에는 많은 변수가 있다. 경험이 많지 않으면 농사 선배나 전문가의 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올해는 10평씩 두 군데, 합해서 20평의 텃밭을 얻었다. 공공 분양하는 텃밭 3곳 지원했지만 모두 떨어졌다. 다행히 가까운 괴곡동의 개인 농장에 텃밭을 얻을 수 있었다. 작년부터 경작한 텃밭(느티나무 농장)은 12만 원, 올해 새로 얻은 텃밭(대추나무 농장)은 10만 원 주었다. 느티나무 농장에는 감자, 쌈채류, 대파를, 대추나무 농장에는 고구마, 고추, 토마토, 가지를 심기로 했다.


3월 15일에 느티나무 농장에 퇴비와 비료를 뿌렸다.  다음 날 농장지기가 트랙터로 로터리 작업을 해주었다. 한 주 지난 3월 23일, 이랑을 만들고 비닐로 멀칭 했다. 퇴비 살포 후 2주가 지난 3월 29일에는 씨감자(두백)와 대파 모종을 심었다. 추가로 두둑 한 에 샐러드와 쌈 씨앗을 뿌려두었다. 대추나무 농장은 5월 초에 고구마와 고추 등 열매채소 모종을 심을 예정이라 이랑을 만들고 퇴비만 뿌려 주었다.

고랑, 두둑, 이랑의 용어 설명

느티나무 농장에 이랑을 만들고 비닐로 멀칭 했다

늘 봄이 되면 의욕이 앞선다. 장미 줄기에 잎이 파릇파릇 돋고, 남쪽부터 꽃 소식이 들려오면 덩달아 마음도 바빠진다. 하지만 경험은 말해준다. ‘참아라. 좀 더 참아야 한다.’라고. 처음 정원을 시작했을 때, 꽃을 빨리 보려는 마음에 3월 중순 경 줄리아 등 여러 꽃모종을 심었다. 며칠 지나지 않아 꽃샘추위에 모두 얼어 죽고 말았다. 고추 모종을 심은 초보 농부를 흉보고 있지만, 몇 년 전 내가 했던 실수 그대로다. 텃밭도 정원도 3월은 준비하는 기간이다.

 

농사만 그럴까? 세상 모든 일이 다 때가 있다. 10대 때 할 일이 있고, 사회에 진출해서 해야 할 일이 있다. 은퇴 후에 할 수 있는 일도 있다. 많은 사람이 달콤한 열매나 결실만 쳐다본다.  이면에 숨어있는 오랜 준비 기간, 수고, 그리고 기다림 볼 수 있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시의 텃밭 농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