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령 May 17. 2023

아무리 힘들어도 경로이탈은 하지마

늘 그래왔듯이, 지금처럼, 앞으로도 계속, 언제까지나

가끔 그런 생각이 든다.

이게 아닌가?이런 생각 말이다.

이게 맞다는 생각을 계속 해왔고

늘 이렇게 하고 살아왔기에

이게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한다는 건

삶에 큰 위기가 찾아온 건가 싶기도 하다.


매일 난관에 부딪히면서

현실적으로 산다는 게 어떤 거며,

이상적으로 산다는 건 어떠한 것인지

어떻게 사는 게 현명한 것인지를

매일 매 순간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어제 첫째가 수학 숙제를 하는데

뭔가 잘 안되는지 계속 짜증을 내고 있었다.

왜 그러느냐고 같이 보자고 했더니,

혼자 할 거라면서 방문을 닫아버리는데

순간적으로 아이의 모습에 화가 나면서도

'지금 내가 문을 열고 화를 내면 안 되겠지'

그 생각이 번뜩 들어서 꾹 참고 넘겨야 했다.


그리고 많은 생각들이 교차했다.

내가 지금 부모로서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걸까.

사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아이를 보면서

매일매일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평온하다가 또 갑자기 불안해지는 이 마음을

나는 어떻게 다스리면서 살아야 되는 건지


어제 저녁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 상태다.

내가 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사는 것인지!

오늘 커다란 숙제가 주어진 것 같다.

계속 이렇게 걸어가도 되는 것인지

많은 생각이 드는 아침이다.


작가의 이전글 참 다행이야 너와 함께라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