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실남 Nov 18. 2020

3km를 3년 만에 완주하다.

요즘 매일 3km 달리기를 하고 있다. 달리기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2주가 지났다. 평일에는 퇴근 후에 바로 달리기를 한다. 퇴근을 하고 집에 돌아오자마자, 혹시나 마음이 딴 곳으로 새지 않게 체육복으로 바로 갈아입고 동네 공원으로 나간다.


어제저녁은 유독 배가 고팠다. 학교에서 너무 열심히 일을 한 탓일까? 배가 미친 듯이 고팠다. 30분만 참으면 저녁을 먹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퇴근하고 집에 오자마자 시리얼을 아몬드 우유에 말아 폭풍 흡입하기 시작했다. 배가 좀 차오르니 살겠다...ㅎㅎ '자, 이제 운동해야지!'하고 일어나려고 하는데 쉽게 발이 떨어지지 않는다. 동시에 나에게 악마의 속삭임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오늘 하루만 좀 쉴까? 뭐 먹고 나서 바로 움직이면 몸에 안 좋잖아? 오늘 좀 피곤한데, 그냥 좀 쉬자.'


악마의 속삭임과 함께 예전 습관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난 퇴근을 하고 오면 거실 바닥에 누워, 20~30분 낮잠을 자는 습관이 있다. 아주 자연스럽게 소파의 쿠션을 집어 들고, 거실 바닥에 편안하게 누웠다. 눈을 감고 잠에 들려는 순간, 내 최고의 자아인 알렉산더가 나를 깨웠다.


'운동해야지! 너 1달 반 전에 살 뺄 거라고 했을 때도 이런 식으로 하다가 실패했잖아. 너 오늘 안 가면, 2주 동안 고생해서 만들어놓은 습관들 다 무너진다? 정신 차려!'


하지만 최고의 자아의 조언에도 내 몸은 움직이지 않는다. 과거 30년 동안 형성된 타성이 나를 짓누른다. 마치 견고한 벽 안에 갇혀 있는 듯한 느낌이다. 마음은 운동을 하고 싶은데, 이게 뜻대로 잘 안 된다.


'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까?'


예전에 만들어 놓았던 만트라가 생각났다.


만트라는 우리의 무의식에서 계속 보내는 쓸데없는 생각들을 제거하고, 우리가 진정 원하는 행동을 하게끔 도와준다. 명상의 호흡과 연결 지어서 내 만트라를 되뇌었다. 들숨에 '할 수', 날숨에 '있다.'


'(들숨) 할 수 (날숨) 있다.'


수십 번 만트라를 되뇌니 잡념들이 사라졌다. 바로 체육복으로 갈아입고 밖으로 나갔다. 그동안 거부하지 힘들었던 유혹을 방금 이겨냈다는 생각에 뿌듯함이 밀려온다. 뿌듯함과 함께 텐션이 업된다.


'흠... 기왕 나온 김에 오늘은 새로운 도전 한 번 해볼까? 한 번도 걷지 않고 달리기!'


그동안은 힘들어서 중간에 달리기를 멈추는 경우가 많았다. 조금만 숨이 차도 걷고, 완전히 회복되면 다시 뛰고. 이런 식이었다. 오늘만큼은 3km를 걷지 않고, 온전히 뛰고 싶었다.


보통 내가 뛸 때 사용하는 호흡은 들숨 2번, 날숨 2번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 호흡과 만트라를 연결시켜 보기로 했다. 


'(들숨) 할 수 (날숨) 있 다.'


호흡이 차올라서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할 수 있다.' 만트라를 속으로 되뇌었다.


'(들숨) 할 수 (날숨) 있 다.'


묘하게 박자감이 생기면서 달리기에 탄력이 붙는다. '할 수 있다.' 주문을 욀 때마다 알 수 없는 힘이 계속 생기는 것이 느껴진다.


'(들숨) 할 수 (날숨) 있 다.'


아파트 단지에 들어올 때까지 계속 달렸다. 미친놈처럼 계속 달렸다. 사실 3km가 별 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나에게는 별 게 맞다. 군 전역 이후로 3km를 이렇게 온전히 달려본 건 처음이다.


시계를 보니, 16분이 지나있었다. 기존에 운동할 때 걸렸던 25분보다 9분이나 단축했다. 놀라운 결과다.


가파른 호흡과 함께 뭔가 해내었다는 성취감과 뿌듯함이 밀려든다.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래, 난 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



그동안 나는 운동을 할 때, 온전히 운동에 내 정신을 집중하지 못하고 있었다. 불안, 걱정 따위의 잡념에 정신이 분산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달리기 만큼은 만트라의 도움을 받아 온전하게 내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었고,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타성에 짓눌려, 내가 해야 할 일, 하고자 하는 일을 못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나만의 만트라를 외워보자.


할. 수. 있. 다. 



#달리기 #할수있다 #운동

작가의 이전글 할아버지가 치매에 걸리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