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실남 Dec 06. 2020

한 번에 바뀌려고 너무 욕심내지 말자.

작년 가을, 난 이제 막 슬럼프에 벗어나서 새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태였다. 슬럼프로 인해 1년이 넘는 시간을 허비했다고 생각을 하니, 마음이 조급해졌고, 어떻게 해서든 빨리 그 시간을 만회해야겠다는 생각에 '습관 바꾸기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당시 내가 읽은 자기계발 서적에서 좋다고 하는 것들은 체크리스트 항목에 다 넣었다. 건강을 위해, 오일풀링, 운동, 바른 자세, 물 2L 마시기, 스트레칭, 피부관리, 영양제, 11시 이전 잠자기 등을 넣었고, 자기계발을 위해, 독서 2시간, 데일리 리포트, 재테크 공부, 영상편집 공부, 영어공부, 노래 연습, 기타 연습 등의 항목을 넣었다. 이 모든 것들을 매일 실천을 한다면, 어느 순간부터 나의 습관이 될 것이고, 내 인생은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좋아! 나는 할 수 있어! 이 정도쯤이야!


열정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임했다. 매일 체크리스트 종이를 가방에 들고 다니면서, 체크를 했다. 그날의 우선순위에 따라, 이 할 일을 하면 다음 할 일을 수행하는 식으로 체크를 해나갔다. 근데 이상하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체크리스트의 달성률이 떨어졌다. 당혹스러웠다. 분명 나는 열심히 살고 있는데, 성과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었다. 어떤 항목들의 경우에는 1달 동안 한 번도 수행을 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1달 동안 꾸준하게 실천한 항목은 단 하나도 없었다.


하... 이런 식으로 하다가는
망하겠다...

실패의 원인이 나의 현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과한 목표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방법을 바꿔보기로 했다. 이번에는 좀 힘을 빼기로 했다. 현재 나는 저 많은 것들을 할 능력이 안 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하루 해야 할 일을 개수를 대폭 줄였다. 


처음에는 감사일기와 데일리 리포트로 시작했다. 예전에 비해 실천하는 것이 훨씬 수월했기에 2달을 하루도 빼먹지 않고 실천할 수 있었다. 어느 정도 습관으로 자리가 잡았다고 생각이 들었을 즈음에 운동을 추가했다. 운동이 습관이 된 뒤에는 명상을 추가했다. 이렇게 나는 욕심내지 않고 하나의 좋은 습관이 형성되면, 다른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방법으로 좋은 습관의 개수를 조금씩 늘려나갔다.




그 이후로 약 1년이 지났다. 이전과 다르게 현재 나는 많은 좋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 매일 데일리 리포트 쓰기, 명상, 운동, 글쓰기, 독서, 아이들과 저녁 스터디 등, 일 년 전에 목표했던 거의 대부분의 습관들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그동안 또 가치관이 바뀌어서, 몇 가지 항목들은 뺌.)


하나하나 신경 쓰면서 체크를 했던 전과는 달리, 이제는 정해진 시간이 되면 자동적으로 행동이 나온다. 전처럼 그렇게 힘들지도 않다. 습관 형성으로 인해 많은 의식적인 부분들이 무의식적인 부분들로 넘어갔기 때문이다.


가끔씩 마음이 조급해질 때면, 1년 전 이 습관 바꾸기 체크리스트를 떠올리며 스스로 다짐한다.


한 번에 바뀌려고 너무 욕심내지 말자. 농부가 농사를 짓듯이, 단계별로 천천히 꾸준하게 실천해나가자. 그러면 언젠가는 내가 원하는 수확물을 거둘 수 있으리라.



#욕심내지말자 #농부가밭갈듯이 #꾸준하게

작가의 이전글 졸지에 김미영 팀장이 될 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